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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데몬 헌터스' 인기…서울시 '백호' 캐릭터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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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지현 기자I 2025.07.31 11:15:00

해치&소울프렌즈 백호에 대한 외국인 관심 확대
서울시 외국어 SNS, 백호 굿즈 증정 이벤트 실시
DDP 백호 굿즈 프로모션 등 참여형 마케팅 본격 전개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서울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글로벌 인기에 따라 서울시 대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 역시 관심을 받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서울시)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공개직후 전세계 40개국에서 넷플릭스 1위를 기록, OST 7곡이 빌보드 차트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인기를 얻었다.

한국의 전통 호랑이 민화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더피’는 서울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와 연원을 같이 한다. 서울시 캐릭터 해치&소울프렌즈의 ‘백호’는 한국의 전통적 사방신인 현무, 백호, 주작, 청룡 중 호랑이인 ‘백호’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인기 캐릭터인 호랑이의 인기에 힘입어 전통 수호수인 백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속 N서울타워, 북촌한옥마을 등 서울의 명소들이 주목받으며 서울이라는 도시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시 측은 분석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해외 팬들의 높은 관심에 발맞춰 ‘백호’를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본격 추진한다. 우선 ‘백호’ 굿즈에 대한 국내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서울디자인재단에서도 이를 반영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 외국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백호’를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는 높아지는 K-컬쳐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기존 서울시 굿즈와 한국 전통 소재인 갓, 댕기, 복파우치 등을 결합한 다양한 굿즈상품도 하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서 서울 캐릭터 ‘백호’로 이어지는 세계관이 곧 K-POP과 K-트렌드의 수도 서울에 대한 관심이라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백호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서울의 문화적 자산을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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