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I로 더 나은 시민 일상'…의정부시, 인공지능 포럼 열어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정재훈 기자I 2025.06.27 17:50:14

27일 오후 장암동 아일랜드캐슬서 개최
김동근시장 "AI 기술, 행정 전반에 적용 노력"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의정부시가 인공지능(AI)을 행정 전반에 적용, 시민 삶의 질을 더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경기 의정부시는 27일 장암동 소재 아일랜드캐슬 그랜드볼룸에서 ‘AI와 함께 더 나은 일상, 미래를 여는 의정부의 도전’을 주제로 인공지능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동근 시장이 27일 아일랜드캐슬에서 열린 인공지능(AI) 포럼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의정부시 제공)
이번 포럼은 인공지능 전환 시대에 맞춰 시가 나아가야 할 정책 방향을 모색하고 시민과 산업계·학계·유관기관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김동근 시장의 개회사와 시의회 부의장, 경기도 행정2부지사의 인사말에 이어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AI와 함께 더 나은 일상, 미래를 여는 의정부의 도전’을 주제로 발표했다.

최 교수는 기술이 인간의 일상과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로 소개하며 지방정부가 추구해야 할 AI 기반 행정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어 안유화 중국증권행정연구원(CSAI) 대표가 ‘AI 시대, 인간 중심 산업의 미래를 묻다’를 주제로 강연했다.

안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확산 속에서 인간 고유의 역할이 갖는 의미와 산업 구조 재편에 대해 통찰력 있는 견해를 전했다.

종합토론은 이화여자대학교 강영옥 교수가 좌장을 맡아 강애띠 한컴인스페이스 연구소장과 이상현 산업연구원 디지털-AI 생태계연구실장이 패널로 참여해 AI 기반 행정 혁신의 구체적인 방안과 민·관 협력 모델, 시민 교육 확대 필요성을 공유했다.

시는 이번 포럼에서 나온 주제를 바탕으로 AI 기반 정책 수립과 실증 적용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민간기업, 대학, 연구기관과 연계를 통해 시민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포럼은 AI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시가 주도적으로 준비해 나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인공지능을 행정 전반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