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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올해 3월부터 전국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영어·수학·정보 과목에 AIDT를 도입했다. 내년에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영어·수학 과목에도 AIDT가 도입된다. 당초 교육부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한 AIDT 전면 도입을 추진했지만,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의 반발에 따라 ‘1년간 학교 자율 채택’으로 정책을 수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1학기 기준 AIDT 채택률은 32.3%에 그쳤다.
AIDT 정책은 시행 초기부터 여러 차례 수정·후퇴를 반복했다. 지난해 11월 교육부는 ‘AIDT 검정 심사 결과 및 도입 로드맵 조정안’을 통해 당초 2026년 도입 예정이었던 국어와 실과를 제외하고, 사회·과학 과목의 도입 시기는 2026년에서 2027년으로 연기했다. 의무 도입도 학교 자율로 전환되면서 정책 동력은 크게 약화했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AIDT는 교과서 지위마저 박탈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당시 “AIDT를 교육자료로 규정하고 학교의 자율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약집에는 “윤석열 정부의 성급한 AIDT 도입으로 발생한 교육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겠다”는 내용도 명시됐다. 실제로 AIDT의 법적 지위를 교과서에서 교육자료로 격하하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지난 11일 국회 교육위 전체회의에 상정됐다.
다만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지 일주일 남짓 지난 상황에서 초대 교육부 장관 인선 등 주요 인사도 진행 중인 교육정책의 세부 방향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대통령의 대표 공약 중 하나였던 만큼, 관련 정책 추진에는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혼란은 현장에서도 감지된다. 발행사들은 당장 내년 검정에는 참여하되 장기적 방향에 대해선 불신을 표하고 있다. 한 발행사 관계자는 “일단 검정 신청은 했지만 정책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진 상황이라 사기가 매우 저하돼 있다”며 “당장은 관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사회·과학 도입이 1년 연기된 뒤에도 교육부는 구체적인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며 “계획 수립 자체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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