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기념식…수출 공로자 5명에 정부포상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관용 기자I 2025.07.08 11:00:07

''K-방산, 그들의 헌신과 열정을 기억하다'' 주제
기념 영상 상영 및 뮤지컬 공연 등 진행
방위산업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방위사업청이 8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에서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K-방산, 그들의 헌신과 열정을 기억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기념식은 방위산업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방위산업이 국가안보에 미치는 중요성을 국민과 함께 공감하며 방위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 차원의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기념식에서는 방위산업 발전에 헌신하며 국방력 강화와 방산수출을 통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5명의 종사자에게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동탑 산업훈장은 방탄세라믹 수출 확대와 고용 창출에 기여한 삼양컴텍 김종일 대표이사와, 중거리 지대공 요격 체계인 ‘천궁-II’ 공동개발을 통한 중동 수출 기반 확대를 이끈 LIG넥스원 장동권 실장이 수훈했다.

보국훈장은 한국형 잠수함 장보고-III 성능 확보에 기여한 해군중령 안진현 연구원이, 보국포장은 수출형 산업구조 전환과 방산 생태계 조성에 힘쓴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정영철 수석연구원이 각각 수훈했다.

대통령 표창은 루마니아 K9자주포 수출 계약 성사에 기여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박상원 상무가 수상했다.

기념식에서는 K-방산 태동부터 지난 50년간의 성장 과정과 미래 비전을 소개하는 오프닝 영상 ‘거북선의 혼에서 시작된 K-방산의 정신을 이어받아,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다’와 방위산업 종사자들의 헌신을 조명한 영상 ‘방산 종사자들의 헌신과 열정, 국민과 공감하다’를 비롯해 정부 포상 수상자 가족들의 따뜻한 응원 메시지가 담긴 영상 등이 상영됐다.

또 K-방산의 미래 비전을 역동적이고 강렬한 댄스 퍼포먼스로 표현한 공연과, 방위산업 태동기 ‘번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연구자들이 겪었던 도전과 헌신을 극적으로 재현한 특집 뮤지컬이 무대에 올랐다.

석종건 청장은 “정부는 세계시장에서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K-방산이 국가를 대표하는 전략산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3일까지 이어지는 ‘방위산업의 날’ 주간에는 창원과 서울에서 전시회, 세미나, 공모전,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