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참고서 문제가 기말고사에…목포 사립고, 재시험 검토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재은 기자I 2025.07.11 12:24:09

유사성 이의제기…24개 중 6개 문항이 비슷
중간고사 문제도 참고서 문항과 유사성 높아
39명 시험 응시, 학교 측 신임 교사 징계 검토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전남 목포의 한 고등학교 기말고사 문제 일부가 국내 출판사 참고서와 동일하다는 신고가 접수돼 교육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사진=뉴스1)
전남도교육청은 11일 목포의 한 사립고 기말고사 문제에 대한 이의제기를 접수하고 해당 학교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의제기에는 이달 진행된 2학년 기말고사 물리 과목 시험지 문제들이 출판사 참고서와 동일하다는 내용이 담겼다.

교육청 1차 조사 결과 시험의 객관식 문항 24개 중 6개 문항의 문제와 정답이 참고서와 거의 일치했으며 나머지 문항들도 유사한 내용이 많은 상태였다.

특히 올해 중간고사 시험지 문항도 유사하게 출제된 것으로 파악됐다.

시험 문제와 유사성을 띤 참고서는 물리 과목의 보조 교재로 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일치율 판단 기준은 30%인데 해당 문항들은 이를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며 “전체 문항을 다 베끼거나 그대로 출제한 수준은 아니다”고 전했다.

해당 시험 문제로 시험을 본 학생들은 39명으로 학교 측은 재시험 여부와 해당 교사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고 있다.

문제를 출제한 신임 교사는 학교 기간제 교사로 지난 3월 부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청은 해당 교사에 대한 학교 측의 시험 관리 교육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해당 학교에서는 과거 유사사례가 발생한 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청은 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시험 관리에 관한 교육을 1년에 4차례 진행 중인데 이를 담당 학교 교사들에게 반드시 전파하도록 하고 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