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장사업 강화 총력'…삼성·LG, 올해도 獨 모터쇼 참가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유 기자I 2025.07.14 11:01:11

삼성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부스 꾸려
차량용 반도체, OLED, 차세대 배터리 소개
LG전자, 컨퍼런스서 '전장 사업 비전' 발표
"車, 지속 성장할 것…미래 기회 모색"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2023년에 이어 올해도 세계 4대 모터쇼 중 하나인 독일 뮌헨 모터쇼에 출격한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디스플레이, 인포테인먼트 등 전장 사업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고객사 확보에 나서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가 지난 2023년 9월 5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차량용 반도체 제품과 솔루션을 전시했다. (사진=삼성전자)
1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과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는 오는 9월 9~14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5’에 참가한다.

IAA는 짝수 해와 홀수 해에 각각 상용차, 승용차 부문으로 개최되는 글로벌 최대 규모 자동차 전시회다. 앞서 삼성전자 DS부문과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2023년 처음으로 IAA 모빌리티 쇼에 참가한 데 이어 올해도 부스를 마련할 예정이다. 삼성SDI도 차량용 배터리를 앞세워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시장에 최적화된 메모리 반도체 라인업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차 시장 확대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고도화로 고성능·저전력·고신뢰성이 요구되는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1월 ‘CES 2025’에서 자사의 34형 6K(6008X934) 와이드 OLED를 채용한 퀄컴 ‘스냅드래곤 콕핏’ 데모 키트를 공개했다.(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을 앞세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2월에는 미국 퀄컴의 운전석 토탈 솔루션 ‘스냅드래곤 콕핏’을 구현한 체험 데모 키트 ‘CEDP’에 OLED를 공급하는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IAA에서도 이같은 기술력을 토대로 고객사 확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SDI는 최신 배터리 기술을 선보이며 유럽 내 고객사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삼성SDI는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헝가리 공장에 투입하는 등 유럽 내 생산 능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주력 제품인 각형 하이니켈 배터리와 더불어 리튬인산철(LFP), 46파이 등 신규 제품 기술력에 대해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인캐빈 센싱 솔루션을 적용한 콘셉트 차량. (사진=LG전자)
LG전자도 2023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참가를 결정했다. LG전자는 IAA 모빌리티에서 부스는 꾸리지 않지만, 전장 사업 전략과 비전을 소개하는 콘퍼런스를 연다는 계획이다. 행사 첫날인 9월 9일 LG전자는 ‘인캐빈(In-Cabin) 경험의 재정의: 자동차 콘텐츠 생태계가 중요한 이유’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LG전자 전장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은석현 VS사업본부장 부사장이 키노트 연설을 통해 LG전자의 차세대 인캐빈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조병하 LG전자 웹OS플랫폼사업센터장 전무도 연사로 참여해 LG전자의 차별화된 스마트TV 플랫폼인 웹OS 등을 소개하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비전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래 먹거리로 전장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 3월 중국 비야디(BYD) 본사와 샤오미 자동차 공장을 방문하는 등 전장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 LG그룹 사장단들이 일본 도쿄 혼다 본사에서 주요 경영진을 대상으로 비공개 ‘테크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모터쇼 참가도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사를 확보하고, 전장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시장은 앞으로 계속 커가는 응용처”라며 “이번 모터쇼 역시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의미에서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