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TTA AI융합시험연구소, 개소 3주년 기술세미나 성료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김현아 기자I 2025.07.13 18:49:03

AI 대전환 시대… 시험·인증으로 산업 신뢰성과 혁신 동반 지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TTA) 산하 AI융합시험연구소는 11일 경기도 분당 TTA 본사 대회의실에서 ‘개소 3주년 기술세미나’를 개최하며, 지난 3년간의 성과와 향후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행사에는 AI·데이터·정보보호 분야의 기업과 공공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열띤 관심을 보였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가 추진 중인 ‘AI 3대 강국 실현’ 및 ‘AI 대전환(AX)’ 정책에 부응해, TTA가 시험·인증 기관으로서 산업계의 기술 신뢰성과 혁신을 어떻게 뒷받침하고 있는지를 조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AI·데이터·정보보호 기업·공공기관 관계자가 맞춤형 컨설팅을 받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AI Safety 최신 트렌드 및 기업 적용 사례 △AI 신뢰성 인증(CAT) 서비스 운영 현황 △AI 대전환을 위한 통합인증 서비스 △AI 컴퓨팅 인프라 검증 △AI 보안시험 및 정보보호 평가 등 다양한 시험·인증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이와 함께 분야별 컨설팅 세션도 운영돼 참석 기업들의 맞춤형 기술·인증 전략 수립을 돕는 실질적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주목받은 ‘AX 통합인증 서비스’는 AI 시스템의 설계·개발부터 운영, 보안, 책임성까지 전주기를 종합 평가하는 모델로, 향후 다양한 산업군에서 AI 도입의 핵심 기반으로 기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문 TTA AI융합시험연구소 소장은 개회사에서 “AI 기술 발전과 더불어 신뢰성 확보는 ‘모두의 AI’ 실현과 안전한 AI 사회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며 “TTA는 국제표준에 기반한 공신력 있는 시험·인증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이 AI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핵심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TTA는 AI 신뢰성 인증(CAT), AX 통합인증, AI컴퓨팅 성능 평가, AI 보안·정보보호 시험 등 AI 기반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술 지원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앞으로 산업 수요에 발맞춘 전문 컨설팅과 시험체계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