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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휴가 기간 중에 여행, 숙박, 외식, 교통 등 디지털 기반 예약·결제 서비스 이용객을 위해 다음과 같이 3대 개인정보 안전 수칙을 안내했다.
첫째, 여행후기·정보 등을 온라인에 게시할 때 개인정보는 마스킹해야한다. 여행객들이 관계망서비스나 여행 커뮤니티 등에 개인정보가 포함된 항공권, 사진 등을 무심코 게시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둘째, 다수가 이용하는 기기를 사용할 때는 기록이 남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네비게이션 사용 및 음악 청취 등을 위해 렌터카와 연결(블루투스 등)했던 기록은 반드시 삭제하고, 숙박시설 셀프체크인 무인 단말기(KIOSK) 사용 후에는 종료 화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셋째, 의심되는 문자·이메일 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앱(APP) 설치는 거부해야 한다. 특히,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등과 관련해 웹주소(URL) 클릭을 유도하거나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자메세지 등은 각별히 조심하여야 한다.
남석 개인정보위 조사조정국장은 ‘여름 휴가철은 야외활동과 더불어 디지털 서비스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일상 전반에서 개인정보가 무심코 유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로, 생활 속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며, ‘이번 점검 기간 동안 불법 유통 경로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탐지된 게시물에 대해 신속한 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