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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현재 전기차 기업이 소비자 할인을 하면 이에 매칭해 할인액의 최대 40%를 추가 지원해주고 있는데, 이를 80%까지 늘리기로 했다. 4500만원 이상 전기차를 기준으로 500만원 이상을 할인해주면 정부가 500만원의 40%인 200만원을 더 할인해주는 방식인데, 700만원 이상 할인 땐 그 80%인 560만원을 더 할인해주겠다는 것이다. 또 이 같은 혜택은 상반기 한시로 제공되는 것이었으나 혜택 기간을 연말까지로 연장했다.
기획재정부도 올 6월 말까지 개별소비세(개소세) 탄력세율을 5%에서 3.5%로 낮추고 노후차 폐차 후 신차 구매 땐 개소세를 70% 감면해주기로 했다. 세금을 줄여 소비자의 구매 부담을 낮춰 주겠다는 것이다.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개소세 인하 및 감면 조치는 내수 수요를 늘려 국내생산 대미 수출 차질 피해를 완화하자는 취지다. 한국 자동차업계는 지난해 완성차 413만대를 생산해 3분의 2인 278만대를 수출하고 134만대를 국내에 판매했다. 특히 수출은 소폭(0.6%) 증가한 반면, 국산차 기준 내수 판매량은 7.4% 감소하며 부진했었다. 올해 미국 관세 여파로 수출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내수 부진까지 이어질 경우 자동차 업계의 타격은 더 커질 수 있는 것이다.
박동일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미국 관세에 따른 수요 충격이 있을 수 있기에 여러 지원대책과 함께 마련한 내수 진작책”이라며 “자동차 업계에서도 정부 지원 확대에 호응해 (내수 확대를 위해) 더 노력해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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