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모전은 과학수사 기법·장비의 실효성 확보, 현장 활용성, 기술개발 가능성을 갖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목적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2014년부터는 국민의 관점에서 현장의 문제를 진단하고 과학수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내부 공모전을 국민 참여 공모전으로 확대해 운영해 왔다.
주로 △과학수사 기법·장비의 효과적·경제적 활용·개선 △새로운 과학수사 기법·장비 개발 △기존 과학수사 기법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 등에 대한 아이디어가 제시된다.
올해는 과학수사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할 수 있는 우수 아이디어가 제안될 수 있도록 AI 관련 기관·단체, 연구기관 등과 협력의 폭을 넓혔다.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경찰청 과학수사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다.
경찰청은 제출된 응모작에 대한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우수작을 선발한다. 최우수상(1명) 수상자는 경찰청장 상장 및 부상(150만 원 상당), 우수상(2명)은 경찰청장 상장 및 부상(50만 원 상당), 장려상(10명 이내)은 경찰청장 장려장 및 과학수사 기념품이 수여된다.
우수작은 현장 적용성 및 연구개발 필요성을 검토해 시범 운영, 검증, 후속 연구개발 등 단계를 거쳐 현장에 적용된다.
박우현 경찰청 과학수사심의관은 “공모전은 현장의 문제를 국민과 함께 해결하고 AI에 기반한 대한민국 과학수사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장”이라며 “현장적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