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TODAY엔비디아] 美공화당의원, H20 수출 재개 공개 반발…신고가 경신 후 하락 전환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주영 기자I 2025.07.19 05:08:42
[이데일리 이주영 기자] 엔비디아(NVDA)의 H20의 대중수출 재개에 미 하원내 반발이 재기되었다는 소식에 주가가 약세를 보였다.

18일(현지시간) 엔비디아는 전일대비 0.34% 하락한 172.41달러에서 거래를 마쳤다.

개장 직후 174.25달러에서 또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던 주가는 상승 피로감에 해당 소식까지 부담으로 작용하며 이날 정규장 거래에서 내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갔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하원 중국특별위원회의 존 물레나르 공화당 의원은 엔비디아의 H20 AI칩의 대 중국 수출 재개에 강력한 반대입장을 밝히며 미 상무부에 이에 대한 설명을 요구한 상태다.

물레나르 의원은 하워드 루트닉 상무부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H20 수출 허용은 미국의 AI기술적 우위를 약화시키고 중국기업들이 글로벌 AI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상무부의 H20수출 금지는 결국 옳은 결정이었으며 중국 공산당이 미국산 칩으로 군사력을 강화하고 자국민을 검열하며 미국의 혁신을 잠식하도록 놔둘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H20 대중수출 규제 해지에 대한 공화당 내 이례적 공개비판이며, 이에 대해 엔비디아와 미국 상무부는 별도의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