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류관 냉면맛 어떻길래…임종석 두그릇, 지코도 “한그릇 더 고민”

by김미영 기자
2018.09.19 17:39:08

유홍준 “서울선 이 맛이 안나”
지코 “매콤하면서도 맛 달라… 되게 맛있다”
차범근 “깊은 맛…집사람한테 맛 잘 전하겠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19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남북 정상과 남측 수행원 오찬에서 옥류관 봉사원이 평양냉면 먹는 법을 보여주고 있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동취재단·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4월 1차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도 평양 옥류관 냉면의 인기는 대단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 그리고 남측 수행단 등이 19일 옥류관에서 가진 오찬장. 인기 메뉴인 평양냉면을 먹은 인사들의 평가는 칭찬 일색이었다.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는 “문화재청장을 지내서 많이 와서 먹었다”며 “서울에서는 평양냉면에 맛을 돋구려고 조미료를 살짝 넣는 게 이 맛이 안난다. 100% 육수 내기가 힘들다”고 했다.

가수 지코는 “살짝 매콤하면서도 맛이 많이 다른 것 같아요. 되게 맛있다”고 평했다.



그는 “밍밍한 맛의 평양냉면을 생각했는데 밍밍하지 않더라. 맛은 확실히 느껴지되 그렇다고 그게 자극적이지도 않고 굉장히 균형 잡힌 맛”이라고 극찬했다.

그러면서 “ 지금 되게 배가 부른데 한 그릇 더 할까 굉장히 고민하고 있다”며 웃었다.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의 전언에 따르면, 지난 4.27 1차 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이 판문점으로 공수해간 옥류관 냉면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두 그릇 해치웠다고 한다. 리 여사는 “제 옆에 임종석 비서실장이 앉아서 너무 맛있다고 두 그릇 뚝딱, 하하... 그런데 오늘 못 오셔서 섭섭하다. 오늘 오셨으면 정말 좋아하셨을 텐데”라고 했다.

지코와 마찬가지로 옥류관 평양냉면을 처음 맛보았다는 차범근 전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은 “ 제 입에는 한국에 익숙해서 그런지 약간 싱겁다는 느낌은 있는데, 또 음미해보면 또 깊은 맛은 있는 것 같다”며 “오늘 여기서 냉면을 먹고 제가 집사람한테 잘 먹고 음미하고 그 맛을 전해 주겠다고 얘기를 하고 왔으니까, 그 맛을 잘 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