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 "모든 잘못은 나한테"...'역사 왜곡' 논란 사과 (전문)

by박지혜 기자
2020.12.22 22:04:04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스타 강사 설민석이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방송 내용 중 역사 왜곡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설민석은 22일 오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안녕하세요 설민석입니다’라는 1분19초 가량의 영상을 올렸다.

그는 해당 영상에서 “제작진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 내 이름을 건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모든 잘못은 나한테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들의 말씀들,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여기고 더 성실하고 더 열심히 준비하는 설민석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며 “이번 일로 불편해하셨던 여러분들, 그리고 걱정해주셨던 많은 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설민석 (사진=유튜브 채널 ‘설민석’ 영상 캡처)
앞서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이집트 편 방송 후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이 설민석의 강의 중 상당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제작진은 “방대한 고대사의 자료를 리서치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다음은 설민석 사과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설민석입니다

제 이름을 걸고 하는 프로그램 중에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지난 2화 클레오파트라 편에서 제가 강의 중에 오류를 범했고 그 부분을 자문위원께서 지적해 주셨습니다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어제 저녁에 tvN ‘벌거벗은 세계사’ 제작진이 정중하게 시청자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렸는데요 제가 판단하기엔 제작진은 아무런 잘못이 없습니다.

어차피 제 이름을 건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잘못은 저한테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많이 부족하고 모자라서 생긴 부분인 것 같아요. 앞으로 여러분들의 말씀들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여기고 더 성실하고 더 열심히 준비하는 설민석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일로 불편해하셨던 여러분들, 그리고 걱정해주셨던 많은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