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정기국회 이후 전당대회 무게"…'이준석 변수' 남았다

by배진솔 기자
2022.08.16 17:27:58

주호영 비대위원장 비대위 출범 기자간담회
"선수별·지역별·청년·여성 등으로 비대위원 인선"
"비대위 기간은 내일 李 가처분 결과 이후 정한다"
李 법적 논리로 조목조목 반박…"간접전화는 받아"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당 비대위원 인선에 대해 “선수별·지역별·원내·원외·청년·여성·장애인 등 요소들을 두고 인선했다”고 했다. 비대위 기간을 정하는 데엔 이준석 전 대표 변수가 크게 작용할 것으로 봤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기국회 끝내고 전당대회” 무게…혁신위도 속도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비대위원은 모두 9명으로 주 위원장을 포함해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당연직 3명을 제외한 비대위원은 6·1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을 비롯해 △정양석 전 의원 △초선 엄태영·전주혜 의원 △80년대생 최재민 강원도의원 △이소희 세종시의원 등 총 6명을 비대위원으로 내정했다.

주 위원장은 정양석 전 의원에 대해선 “강북에서 재선을 지냈다. 또 비대위의 중요 임무 중 하나가 안정적인 전당대회 관리인데 정 전 의원은 사무총장을 지내는 등 당 절차에 익숙하다”고 했다.

또 주기환 위원에 대해선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는 호남의 대표성, 호남 민심을 대변할 분을 찾고 있었는데 고심 끝에 (지방선거에서) 15.9%란 역대 가장 많은 득표를 확보한 호남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주 위원은 윤석열 대통령 20년 지기로 대통령실에 아들을 사적 채용했다는 논란을 받아왔는데 이에 대해 주 위원장은 “상당히 고심한 부분이기도 하다”라면서도 “한 분이 ‘윤심’(尹心)을 반영한다 한들 뭐가 되겠냐. 그렇다고 대표성이 가장 강한 사람을 빼는 것도 맞지 않다”고 했다.

비대위 기간과 성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주 위원장은 “당내외 의견을 들어본 결과는 정기국회를 끝내고 전당대회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상당히 압도적으로 많은 걸로 알고 있다”며 “가급적 비상 상황은 일찍 해소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의 비상상황을 비추어봤을 대 단순히 전당대회를 하며 시간을 보내기엔 부족하다. 우리 당이 혁신위도 가동하고 있고, 당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데는 무슨 원인이 있을 것”이라며 “최재형 위원장으로부터 혁신위에도 참여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것을 찾아서 동시에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일을 한다면 그것이 혁신 아니겠느냐”고 했다.

다만 비대위 기간을 정하는데에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법원의 가처분 결과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주 비대위원장은 “비대위의 구체적인 기간은 내일(17일) 있을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결과라든지 이런 상황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정하겠다”고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던 중 눈물을 닦은 뒤 얼굴을 찡그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RS 무표라면…“ARS로 뽑은 이준석 대표도 자격없는 것”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대해선 “(내일) 심문을 거치면 머지 않은 시간에 결론이 날 것”이라며 “기각될 경우와 만에 하나 인용될 경우를 준비하고 있다. 당 법률 자문단 부단장들이 부장판사를 거친 법조인들”이라고 했다.

그는 쟁점으로 지적된 △사퇴한 최고위원들이 비대위 구성을 의결한 것 △비대위 출범에 ARS 투표 도입 등 사안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주 위원장은 특히 ARS 투표 도입에 대해서는 “이 (전) 대표가 뽑힌 2021년 6월 전당대회도 ARS방법을 썼다. ARS가 무효라고 한다면 이 대표는 대표로서 스스로 존립 근거가 없어지는 상황”이라며 “대표할 동안 당헌 개정도 두세차례 ARS로 했다. 거기에 문제가 있다면 이준석 대표도 자격없는 것”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사퇴한 최고위원들이 비대위 구성을 의결한 것에 대해서도 ‘△사퇴할 예정이라는 의사를 표시한 것이고 제대로 된 사퇴는 당에 서면으로 사퇴서를 낸 시점이다 △사퇴했다치더라도 민법 691조에 따르면 위임 사무를 맡은 사람이 위임 종결돼도 긴급한 의결사안이 있으면 사퇴한 최신순으로 이결 정족수가 될 때까지 긴급 의결할 수 있다 △상임전국위 회의를 열어달라는 요구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못이 치유됐다 △상임전국위 소집은 상임전국위원회의 4분의 1 요구가 있으면 열 수 있어 문제가 없다’는 등으로 설명했다.

주 위원장은 “이 전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명백히 만나지 않겠다고 하고 접촉시도를 못하고 있다”며 “간접적으로는 전화를 받아본 적은 있다”고 했다.

그는 ‘합치면 성공하고 흩어지면 패망한다’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인용하며 “상대가 마음에 안들어서 분란하다가 공격하다가 망한다”며 “우리 당 관계자들이 이런 것들을 새기면 좋겠다”고 했다. 아울러 주 위원장은 “제일 시급한 것은 당의 안정과 신뢰회복해 전당대회를 치러서 새 지도부를 뽑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