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넓혀가는 친박계…법원만 바라보는 비박계

by조용석 기자
2019.07.24 18:24:16

‘친박’ 유기준 사특위원장 내정…커지는 계파 논란
친박에 빚진 黃·羅…‘도로 친박당’ 지적에도 강행
비박 김성태 뇌물혐의 기소…대법 판단만 보는 황영철
“도로 친박당 이미지로 총선 승리할지 의문”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왼쪽), 23일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며 눈물을 훔치는 김성태 한국당 의원(사진 = 연합뉴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친박(박근혜)계와 비박계의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지지를 등에 업은 친박계는 국회 및 당내 주요직을 차지하며 입지를 넓혀가고 있지만, 비박계는 원내대표를 지낸 김성태 의원이 재판에 넘겨지는 등 악재만 겹치는 상황이다.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유기준 의원은 24일 열린 당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안 및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 중점 현안을 다뤄야 하는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당 중진의원으로서 의정활동 경험과 노하우를 쏟아붓고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활동으로 보답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4선인 유 의원은 박근혜 정부 때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대표적인 친박계 인사로, 장관 시절 국무총리는 황 대표였다.

유 의원의 내정과 함께 ‘도로 친박당’이라는 지적이 거세지는 이유는 ‘황교안·나경원 체제’에서 단행된 인사 대부분이 친박계에 무게가 실렸기 때문이다. ‘계파 싸움할 시간이 없다’, ‘계파 종식을 통한 통합’ 등을 강조했던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이 적어도 인사에서는 전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들 모두 선거 과정에서 친박의 지원을 받았기에 ‘보은인사’라는 분석도 나온다.

박근혜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지낸 친박계 김재원 의원은 최근 비박계 황영철 의원을 밀어내고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됐다. 예결특위 위원장은 국비 예·결산 심사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막강한 자리다. 계파색이 다소 옅긴 하지만 한선교 전 사무총장의 뒤를 이은 박맹우 의원 역시 친박계다. 당초 황 대표는 비박계 이진복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검토했으나, 공천에서 불이익을 우려한 친박계가 박 의원의 임명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 역시 박 전 대통령이 국회의원을 지낸 지역구(대구 달성)를 물려받은 친박계다.



반면 비박계는 점점 궁지에 몰리는 모양새다. 친박계에 대응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도 부족한 상황에서 개인 비위 혐의로 기소돼 법원의 판단만을 초조하게 바라보는 실정이다.

대표적 비박계 의원으로 직전 원내대표를 역임한 3선 김성태 의원은 최근 딸을 KT에 채용시키는 대가로 이석채 전 KT 회장에게 편의를 제공했단 혐의(뇌물수수)로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김 의원이 이 전 회장의 국회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막아주는 대가로 딸을 KT에 채용시켰다고 보고 있다. 김 의원은 전날 자신을 기소한 서울남부지검 앞에서 결백을 주장하는 1인 시위를 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김 의원은 검찰을 향해 “출세와 승진에 눈이 멀어 대통령 측근인사의 총선 무혈입성에 부역하는 정치개입도 서슴지 않았다”고 비난하면서도 “이제 진실을 가리는 몫이 법정으로 넘어가게 된 만큼,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법원에 기대를 걸었다.

최근 김재원 의원에게 예결특위원장 자리를 사실상 뺏긴 3선 황영철 의원 역시 법원의 판단을 초조하게 기다리는 신세다.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기소된 황 의원은 1심에 이어 2심에서도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대법원에서 2심과 같은 판단을 내리면 황 의원은 즉시 의원직을 상실한다. 이 경우 비박계 전체에 미칠 파장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관계자는 “친박계가 국회 및 당내 주요직을 차지하면서 입지를 강화하면 할 수록 한국당은 ‘도로 친박당’이라는 평가를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며 “하지만 한국당이 ‘도로 친박당’이라는 이미지로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