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내일 총파업 강행에 고용부 "집회 자제 요청"

by김소연 기자
2020.11.24 18:23:06

고용노동부 입장 내고 "민주노총 집회 자체" 요청
"집회, 국민 안전·생명 위협할수도…대승적 협조" 당부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고용노동부는 오는 2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총파업 및 집회 진행에 대해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국민적 우려 등을 감안해 집회 자제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24일 고용부는 입장을 내고 “민주노총이 총파업 및 집회 등을 진행할 것을 밝혔다”며 “서울지역 10인 미만 기자회견과 다른 지역에서 집회를 강행하기로 해 집회 자제를 요청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민주노총 총 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 및 기자브리핑’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열리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은 총파업 및 집회를 서울지역 더불어민주당 의원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으로 전환하고, 10인 미만 소규모 집회로 곳곳에서 동시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코로나19가 3차 유행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 가운데 민주노총이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열기로 하면서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대한 비난 여론이 거세다. 특히 서울지역 외 지방자치단체 별로 방역 수칙이 다르기 때문에 지방 집회는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



고용부는 “민주노총이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에 따라 강화된 방역지침을 존중해 서울지역 대규모 집회 계획을 철회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코로나19로 모든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총파업보다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민주노총의 총파업 및 집회가 자칫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 되지 않도록 민주노총의 대승적 협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민주노총의 예정된 총파업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자제를 촉구했다. 정 총리는 “지금 상황에서 방역 협조보다 더 큰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는 없을 것”이라면서 “노동자의 권리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정부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예고에 대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는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