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전기차 거래, 수익에 영향 미칠까

by김보겸 기자
2021.02.10 17:35:08

테슬라, 비트코인 무형자산에 분류하기로
"가상자산은 화폐 아니라는 주장에 힘 실어"
비트코인 살 때보다 올라도 장부는 그대로..손실만 반영
"변동폭 큰 비트코인, 회계 복잡하게 할 것"

테슬라가 어떤 식으로 비트코인을 차량 대금으로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받고 자사 전기차를 팔겠다고 밝힌 후 어떤 식으로 비트코인을 차량 대금으로 받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어떻게 회계처리 할까. 또 비트코인 거래는 테슬라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비트코인을 무형자산에 분류하기로 한 테슬라 결정이 “가상자산은 화폐가 아니다”는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8일 테슬라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가상자산은 무형자산으로 분류한 뒤 최초에 원가로 기록, 취득 후 발생한 손상차손을 다시 측정한다는 방침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는 비트코인이 화폐가 아니라는 이미 압도적인 주장에 무게를 더해줄 뿐”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테슬라가 미국 국채는 현금과 현금성 자산에 포함시켜 국가채무가 가상자산보다 가치가 높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비트코인 거래는 테슬라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테슬라는 보고서에서 “매 분기마다 손실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며 “만일 가상자산의 장부금액이 거래소에서 공시한 공정가치를 초과하면 손상차손을 인식한다”고 적었다. 또 가상자산 원가는 공시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상향 조정하지 않을 방침이다. 즉, 상승했을 때는 재평가해 이익으로 계상하지 않지만 하락했을 때만 손실을 반영하겠단 얘기다.

FT는 “비트코인이 팔리지 않는 한 비트코인 가치에 대한 이득을 인식하지 않는 것”이라며 “단 코인을 팔지 않더라도 전기차 가격보다 가상자산이 떨어지면 손실을 인식한다”고 분석했다.

비트코인 거래는 테슬라 회계를 더 복잡하게 할 전망이다. FT는 “가상자산 회계처리는 하방 쪽으로 치우쳐 있다”고 봤다. 장 마감 개념도 없는 비트코인이 지금까지처럼 변동성이 커지면 적어도 올해 1분기에는 예상보다 손실이 클 수 있다는 추론이다.

FT는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변동은 회계를 어렵게 만들 뿐”이라며 “회사가 핵심 사업부문의 손실을 만회하려 비트코인의 판매 차익을 실현할 경우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