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감산 합의했다지만…정유사, 대규모 적자 예고에 자구책 총력

by경계영 기자
2020.04.13 18:06:22

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임원 급여 반납
가동률 낮춘 공장,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
역마진·재고평가손…코로나19에 수요마저 위축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부터 국제유가 급락까지 사상 최악의 위기 상황에 놓인 정유업계가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원유 생산을 줄이는 데 합의했지만 감산량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정유업계 실적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GS칼텍스 임원은 지난달부터 직급에 따라 급여 10~15%를 자진 반납하고 있다. 앞서 지난 2014년 임원진이 급여를 반납한 이후 6년 만의 결정이다.

현대오일뱅크 역시 지난달부터 전 임원이 급여 20%를 반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그룹 내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조선 계열사와 현대건설기계, 현대일렉트릭, 현대글로벌서비스 등이 2014년 말부터 차례로 실시한 임원 급여 반납에 현대오일뱅크까지 이번에 합류했다.

다른 정유사도 비상 경영 사태에 접어들었다. SK이노베이션(096770)과 현대오일뱅크는 정제공장 가동률을 최저 80%대까지 하향했고 추가로 낮추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에쓰오일(S-OIL(010950))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희망퇴직 관련 제도를 도입하며 구조조정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들 정유사가 이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엔 생산할수록 외려 마이너스(-)인 정제마진 때문이다. 정유사의 주요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은 휘발유를 비롯한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운영비 등을 뺀 값으로 국내 정유사의 경우 손익분기점이 4달러 안팎에 형성돼있다.



업계에 따르면 정제마진은 이달 둘째 주 현재 배럴당 -0.7달러로 4주 연속 역마진에 머물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에서의 원유 정제시설이 가동을 멈추면서 2월 정제마진이 4달러 수준을 일시적으로 회복했다가 다시 마이너스대로 곤두박질쳤다.

단위=배럴당 달러, 자료=업계
최근 국제유가가 폭락한 이후 정유사가 보유한 원유와 석유제품 가격이 떨어지며 생긴 재고 평가손실 역시 정유사 실적을 깎아 먹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SK이노베이션·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의 1분기 영업손실이 2조5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한다. 역대 최악의 실적으로 평가받는 2014년 4분기 영업손실 1조1500억원 규모보다도 적자가 2배 더 커지는 셈이다.

지난 10일 OPEC 13개국과 10개 주요 산유국 협의체가 참여하는 OPEC+는 하루 970만배럴 감산하기로 합의했지만 정유사가 실적을 개선시키기엔 역부족일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수요가 줄고 있어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코로나19로 조만간 세계 원유 수요가 최대 20%(하루 2000만배럴) 줄어들 것이라고 진단했다. 바클레이즈 등에 따르면 원유 수요 55%가 교통 부문에서 창출되는데 코로나19로 국경 폐쇄, 이동 통제 조치 등이 이뤄지면서 교통·물류량이 급감할 전망이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원유 감산량이 시장이 기대한 데 미치지 못하는 데다 수요가 받쳐주지 않아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맴돌고 있어 생산할수록 외려 손해인 상황”이라며 “1분기 적자는 불가피한 상황이고 2분기도 업황이 좋아지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GS칼텍스의 여수공장 전경. (사진=GS칼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