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런으로 번질라…사모운용사 "불신 걷자" 공동대응 나서

by전재욱 기자
2020.01.28 19:30:33

헤지운용사 및 판매사 모여 공동협의체 구성 논의
"사모펀드 정보공개해 증권사 및 고객 자금회수 막자"
곱지않은 시선도…"환매 대응못한 것은 운용사 책임"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라임에 이어 알펜루트자산운용까지 펀드 환매중단 결정을 내리자 사모펀드 운용업계가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최근 사태를 조기에 진화하지 않으면 `펀드런`으로까지 번져 고사할 수 있다는 절박함이 업계를 움직인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복수의 헤지 펀드 운용사와 펀드 판매사는 설연휴를 전후해 가칭 `사모펀드 운용·판매 협의회`를 구성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모임의 구체적인 형태와 참여 주체를 두고 세부 사안을 논의 중이다.

최근 불거진 사모 자산운용 업계의 유동성 위기를 조기에 진화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모임의 초점은 참여 운용사와 판매사의 펀드 관련 자료를 공개하는 데 맞춰질 전망이다. △펀드 구조 △투자 자산 △기준가 산정 근거를 비롯한 각종 펀드 정보를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를 시작으로 업계에 드리워진 불신을 걷어내는 게 모임의 궁극적인 목표다.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가 중단되자 `자전거래`와 `임직원 불법 연루 의혹`이 뒤따랐고, 깜깜히 사모펀드 운용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번 기회에 스스로 펀드 정보를 공개해 불신을 씻어내겠다는 것이다.

특히 이로써 증권사의 자금 회수로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려는 목적도 크다. 이 모임 참여를 준비하는 A 자산운용사 대표는 통화에서 “증권사가 총수익스와프(TRS)로 제공한 자금을 회수하는 데는 해당 펀드의 운용 과정에 대한 이해가 낮은 게 원인”이라며 “모임이 꾸려지면 이런 불안감이 막연하다는 것을 알리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라임자산운용에 이어 이날 알펜루트자산운용까지 펀드 환매를 중단하기로 선언한 데는 증권사의 TRS 자금 회수가 컸다. 큰손 증권사가 발을 빼니, 고객의 펀드 환매 청구가 잇따른 측면도 있다. 이로써 환매 규모가 커지자 운용사가 대응할 한도를 벗어난 것이다. 알펜루트자산운용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환매 연기를 예정하는 펀드는 개방형 펀드 총 자산대비 19.5% 수준`이라고 했다. 알펜루트자산운용 관계자는 “20% 수준으로 환매가 몰리면 공모자산운용사도 환매를 중단할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런 움직임에 대한 시선이 고운 것만은 아니다. 우선 모임이 실제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뒤따른다. 사모펀드 특성상 펀드 실체를 여실히 드러내는 게 어렵기 때문이다. 아울러 펀드 운용의 실패 책임을 증권사에 전가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붙는다. 헤지펀드운용사 대표는 “아무리 최악의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펀드 환매 요구에 대응하지 못한 것은 전적으로 운용사 책임”이라며 “여타 자산운용사가 레버리지를 일으켜 펀드를 키우는 법을 몰라서 하지 않은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금융투자협회 임원은 “이런 요구가 업계를 중심으로 일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며 “업계가 협의한 모임이 협조를 요청해오면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