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FC 2019]"한-베, 민간 중심의 교류·협력 강화해야"(종합2보)

by유재희 기자
2019.03.22 18:52:49

제8회 이데일리 국제 경제·금융 컨퍼런스
한-베 경제·금융 전문가, 정부관계자 등 연사 나서
양국 정부·기업관계자, 현지 기자, 유학생 등 500여명 몰려
"교류 확대로 우호적인 협력 관계 지속하자" 한 목소리

22일 베트남 인터컨티넨탈하노이 랜드마크72에서 열린 제8회 국제 경제·금융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핀테크 협업을 통한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하노이(베트남)=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하노이(베트남)=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정부보다는 민간이 중심이 된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와 인프라가 형성돼야 신남방 정책도 성과를 낼 수 있다.”

22일 베트남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72에서 열린 ‘제8회 이데일리 국제 경제·금융컨퍼런스(IEFC)’ 본행사에서 한·베 연사들은 이같이 강조했다.

한베 공동번영의 활로를 모색하는 자리였던 올해 IEFC에선 앞으로 양국간 정보 교류를 더욱 강화하고 특히 민간 부문에서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게 연사들의 공통된 제안이었다.



국가 차원의 경제 협력 및 기술 교류 추진과 함께 민간 기업들이 풍부한 자본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베트남 현지 진출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고 신규 스타트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데 베트남이 핀테크 산업을 활성화하면서 외국의 선진 금융과 기술을 접목·도입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이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얘기다.

베트남 정부가 최근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고 에너지, 물류 분야 개선을 위한 투자 유치에 고심하고 있어 한국기업들이 진출 가능한 영역도 다양화될 전망이다. 베트남 국영기업의 민영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응우옌 노이 베트남 투자기획부 산하 외국인 투자청 부청장은 “향후 베트남의 ICT, 부동산, 생명 과학, 재생 에너지(태양광), 은행과 보험, 농업과 식품가공, 인프라 분야 등이 한국기업이 진출하기 유망한 영역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양국 간 공조를 위해 제조업 분야에 집중된 한국의 대(對) 베트남 투자를 다양화하고 양국 간 무역 수지 불균형 해소에 관심을 둬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최석영 전 주제네바 대사는 “양국의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베트남의 대(對)한국 무역적자가 지속되는 상황과 제조업 일변도의 투자 행태를 개선해야 한다”며 “부품, 소재, 원자재 등 베트남에서 조달이 가능한 품목들을 적극 사용해 무역수지 불균형을 일정부분 해소하고 직업훈련과 기술육성을 위한 지원을 병행해 ‘물고기 잡는 법’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업이나 부동산, 인프라 투자 부문도 강화한다면 양국이 더욱 긴밀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베, 공동번영을 위한 혁신성장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와 쩐 후 드 베트남 핀테크클럽 부회장, 한기정 보험연구원 원장, 레 티 투 하 국가증권위원회 유가증권국 부국장, 손욱 KDI국제경책대학원 교수, 부 바 푸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무역진흥청 국장, 최석영 전 주제네바 대사, 응우옌 노이 투자기획부 산하 외국인 투자청 부청장 등 주요 인사들이 양국의 핀테크·금융·무역·스타트업 등 분야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이어갔다. 특히 양국의 정부, 금융, 기업 관계자들과 현지 기자, 유학생 등 500여명이 현장에 몰리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