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조급했나, AI '바드' 틀린 답변 내놔…같은 질문에 챗GPT 답은

by김국배 기자
2023.02.09 17:38:59

트위터에 올린 광고 영상에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외계 행성 이미지 처음 찍었다' 잘못 답변
챗GPT에 최초 촬영 망원경 물으니 'VLT'…나사와 일치
설명은 챗GPT보단 바드가 쉬운 느낌
성능 기대 못 미치자 구글 시총 하루만에 1000억달러 증발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김국배 방성훈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AI) 챗봇을 결합한 새로운 검색 엔진을 내놓자 구글도 곧장 AI 행사를 열며 반격에 나섰다. 하지만 AI 챗봇 ‘바드’의 답변에서 바로 오류가 발견되면서 구글은 체면을 구겼다. 챗GPT에 빼앗긴 입지를 만회하기 위해 검색 기술에서 우위를 보여주려던 구글의 시도는 처음부터 순조롭지 않은 모양새다.

8일(현지시간) 구글은 프랑스 파리에서 행사를 열어 AI 기능을 강화한 검색, 지도, 번역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선 해당 장소의 날씨와 교통 정보를 ‘몰입형 뷰’와 함께 제공하는 구글 맵 등이 공개됐다.

그러나 구글은 챗GPT에 맞설 카드로 관심을 받고 있는 바드에 대해선 일부 기능을 설명했을 뿐 구체적인 서비스 시점 등의 계획은 밝히지 않았다. 오히려 구글이 행사 직전 트위터에 올린 바드의 짧은 데모 영상에서 잘못된 답변을 한 것이 발견됐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새로운 발견에 대해 9살 아이에게 어떻게 설명해줄 수 있을까(What new discoveries from the James Webb Space Telescope can I tell my 9 year old about?)”라는 질문에 바드는 여러 답과 함께 “우리 태양계 밖의 행성 사진을 최초로 촬영했다”고 답했는데, 이는 ‘틀린 답’이었다.

미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최초의 태양계 외부 행성 이미지는 지난 2004년 유럽 남방 천문대가 설치한 초거대 망원경 ‘VLT(Very Large Telescope)’가 촬영했다. 구글 직원들도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그럴듯한 오답을 바드가 내놓은 것이다. 한 천문학자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에 “모호한 나사의 보도자료를 잘못 해석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이 영상은 148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사진/로이터


9일 본지가 챗GPT에 동일한 질문을 넣어봤더니 바드처럼 외계 행성 이미지를 최초로 촬영했다고 틀리게 언급하진 않았다. 다만 챗GPT는 바드에 비해 설명이 어렵게 느껴졌다.

예를 들어 바드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녹색 완두콩’이라는 별명을 가진 여러 은하를 발견했고, 130억년이 넘은 은하 이미지를 포착했다”고 설명하지만, 챗GPT는 “이 망원경은 우주에 존재하는 가스와 먼지 구름의 화학적 구성을 연구해 생명체의 구성요소와 다른 행성에 생명체가 형성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는 답변하는 식이다. 구글은 바드가 복잡한 주제를 쉽게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밝힌 바 있다.

아예 직접적으로 챗GPT에 ‘태양계 외부 행성 이미지를 처음 촬영한 망원경은 어떤거지?’라고 물었더니 “2004년 칠레에 있는 유럽 남방 천문대의 초대형 망원경”이라며 “‘2M1207b’라 불리는 행성이 지구에서 약 170광년 떨어진 갈색 왜성 궤도를 돌고 있는 것이 발견됐다”란 정확한 답을 내놨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도 제대로 답을 도출하지 못할 때가 적지 않지만, ‘인터넷 거인’ 구글의 바드가 기대에 못 미치는 성능을 보이자 주가는 이날 7.7% 급락했다. 투자자들의 우려가 반영되며 하루 만에 시가총액 1000억달러가 증발한 것이다. 반면 MS는 바로 전날 챗GPT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진 오픈AI의 대형 AI 언어모델 ‘프로메테우스’를 적용한 검색엔진 ‘빙’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했다. 새로운 검색 시대를 연 것이다. 시장에선 구글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검색 시장을 MS가 어느 정도나 가져갈 수 있을지 관심이다.

이런 가운데 구글의 중역이 회사를 떠난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구글에서 18년간 일했던 클레이 베이버 부사장은 브렛 테일러 전 세일즈포스 최고경영자(CEO)와 함께 AI 회사를 차릴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지난달 전체 직원의 6%에 해당하는 1만2000명을 감원하겠다고 통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