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비밀리에 스타트업 키워 美제재 우회 시도"

by방성훈 기자
2022.10.06 19:58:32

화웨이 출신 임원이 스타트업 ''PXW'' 경영
화웨이 본사 근처에 반도체 공장 건설…내년 가동 목표
2025년車·스마트폰 반도체 2만개 생산능력 확보 계획
현실화시 美제재 회피 가능…美정부도 인지 "제재 나설수도"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국가안보 위협을 이유로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고 있는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무명 스타트업을 키우면서 규제 우회를 시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사진=AFP)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광둥성 선전에 위치한 화웨이 본사 근처에 펑신웨이(PXW)IC라는 스타트업이 내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반도체 공장을 신설하고 있다. 이 기업은 화웨이 출신 임원이 경영하고 있으며, 향후 생산되는 반도체 대부분을 화웨이가 사들일 예정이다. PXW는 웹사이트에서 2025년까지 웨이퍼 2만개 규모의 자동차·스마트폰용 등 반도체 생산능력을 갖추겠다는 계획을 명시하고 있다.



예정대로 진행되면 화웨이가 스마트폰과 서버 등의 부문에서 미 정부 규제를 회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다만 PXW가 과거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했던 대만 TSMC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추긴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미 상무부 산업안보국(BIS)도 화웨이와 PXW를 인지하고 최근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BIS는 필요시 화웨이의 제재 위반을 시정하기 위해 행정적·법적 조치 등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BIS는 미 국가 안보 또는 외교 정책에 반하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기관 및 개인에 대해 수출·재수출을 규제하는 기관이다.

한편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이르면 이번주 중국을 겨냥한 새로운 규제를 발표할 예정이다. 새 규제에는 미국 기술이 포함되면 아예 수출 자체를 막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PXW 같은 사례도 제한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