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뉴스] 文 대통령 “공무원 피살, 사건으로 끝나선 안 돼”

by김소정 기자
2020.09.28 17:00:00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이데일리가 오늘 하루의 주요 이슈를 모아 [퇴근길 뉴스]로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세상 소식을 매일 오후 5시에 배달합니다. [편집자주]

◇ 文 대통령 “희생자 애도, 송구한 마음…남북관계 진전시켜야”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아무리 분단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며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민들이 받은 충격과 분노를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며 이같이 말했는데요. 문 대통령이 공무원 피살 사건을 공개 석상에서 언급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공무원 피살 사건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완전히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사건을 풀어나가는 것부터 대화의 불씨를 살리고 협력의 물꼬를 틀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 상온노출 독감백신 접종자 1명 이상반응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의심돼 접종이 중단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이 400여명에 달하는 가운데 이들은 전국 10개 시도에 걸쳐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양동교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은 28일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인 정부조달 (백신) 물량의 접종 건수는 현재까지 총 10개 지역에서 407건”이라고 말했는데요. 지역별로 보면 전북이 179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부산 75명, 경북 52명, 전남 31명, 인천 30명, 서울 20명, 충남 13명, 대전·제주 각 3명, 충북 1명 등입니다. 양 국장은 “어제 1명이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그 외에 이상 반응이 보고된 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 추미애·아들 등 무혐의…檢 “군무이탈·청탁 없어”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씨(27)의 ‘휴가 연장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추 장관과 서씨 등 주요 관련자들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습니다. 서울동부지검은 추 장관과 서씨, 추 장관의 전 국회보좌관 A씨와 당시 서씨 소속 부대 지역대장 B씨를 혐의없음으로 불기소했다고 28일 밝혔는데요. 검찰은 “수사 결과 의혹이 제기된 병가 등 휴가 신청·사용 과정에서 위계나 외압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며 “(서씨의) 부대 미복귀 역시 휴가 승인에 따른 것으로 군무이탈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 정은경 “추석 연휴 기간 ‘가족모임’과 ‘여행’ 가장 위험”

사진=뉴시스
방역당국은 이번 추석 연휴에 가족 모임과 여행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사람 간 대면 접촉을 자제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습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연휴에 크게 두 가지의 위험요인이 있다”며 “가족모임과 여행을 통한 감염의 확산”이라고 꼽았는데요. 앞서 지난 4월 말∼5월 초 황금연휴와 7∼8월 여름 휴가철 때도 국민의 이동이 늘어나면서 코로나19가 확산됐습니다. 정 본부장은 “이번 주 고향(으로) 이동, 휴양지로의 여행이 또 다른 감염의 시작이 되지 않도록 예년과는 다른 경각심을 가지고 방역주간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사람 간 만남과 이동이 줄어들면 바이러스의 확산은 멈춘다”면서 “이번 추석 연휴가 대면접촉을 자제한 진정한 휴식이 된다면 다가올 가을, 겨울 우리 사회는 더 안전하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