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전문직 지정해 처우 개선할 수도"

by박경훈 기자
2021.01.19 16:14:39

19일,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 브리핑 문답
"올해 664명 인건비 지자체에 배정"
"지자체에 기존 경력 있는 공무원으로 배치 요청"
"아동보호전담요원은 내년까지 715명 배치할 것"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부가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 관련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배치를 위해서 작년과 올해 총 664명의 인건비를 지자체에 배정했다”며 “이런 분들이 전문성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득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이 19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득영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은 19일 브리핑에서 “(담당 공무원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전문경력관으로 채용하거나 또는 경력 있는 사회복지공무원을 우선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며 “ 이런 분들을 전문직으로 지정을 해서 처우를 개선해 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고 실장은 “신규 공무원도 배치할 수 있다”며 “저희들이 지자체에 지금 요청드리고 있는 것은 가급적이면 기존에 경력 있는 공무원들이 배치될 수 있도록, 그래서 초기에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사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분리보호 아동의 양육상황을 점검하는 지자체 아동보호전담요원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381명을 확충해서 전국에 총 715명을 배치할 계획이라고도 밝혔다. 고 실장은 “작년에 334명을 이미 배치를 했고, 올해 190명 그리고 내년에 191명을 배치하겠다”면서 “아동학대가 일어난 이후에, 사후에 보호조치를 해야 되고 양육상황을 관리하고 점검하고, 자립을 하거나 또는 원 가정으로 복귀하도록 지원하는 업무들을 담당할 예정에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 분야 경력이 있는 민간 전문인력을 신규로 채용할 예정으로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