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웰컴투 동막골', 이낙연 '1987'…與 후보들의 인생영화

by이상원 기자
2021.08.04 20:12:48

4일 민주당, 대선 후보자 TV토론회 개최
6인 대선주자 후보의 '인생 영화' 소개해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후보 6명이 각자의 인생 영화를 직접 소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웰컴투 동막골’을, 이낙연 전 대표는 ‘1987’를 꼽았다.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왼쪽부터)가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에서 열린 대선 후보자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들은 4일 YTN 주최 TV 토론회에 참여해 정치 현안과 공약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 후 마지막에 자신의 인생 영화를 제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인생 영화로 ‘웰컴투 동막골’을 꼽았다. 이 지사는 “북한군 장교가 마을이장에게 ‘왜 이리 인기가 좋습니까?’라고 묻자 이장이 ‘뭘 많이 먹여야죠’라고 잡했다”며 “정치의 본질이 민생에 있고 먹고 사는 문제 해결에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자신과 특별한 인연의 후배를 언급하며 영화 ‘1987’을 인생영화로 꼽았다. 이 전 대표는 “(영화에서) 6월 항쟁 그 배경이 된 고(故)박종철 고문치사 다루는데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특종보도했던 (사람이) 제가 사랑하는 후배였다”며 “누구도 알아봐 주지 않는 사람들까지도 삶을 지켜주는 따뜻한 대한민국을 꼭 만들겠다”고 피력했다.

정세균 전 총리는 얼마 전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 소송이 진행 중인 영화 ‘학교가는 길’을 골랐다. 정 총리는 “장애인이 살기 좋은 나라가 진짜 좋은 나라이고 선진국이라고 생각한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오늘을 버티기 힘든 취약계층이나 내일이 불안한 비정규직 또 힘든 청년들(까지)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가야 될 것”이라 말했다.

김두관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소재로 한 영화 <변호인>을 인생 영화로 꼽았고, 박용진 의원은 “평등과 공정의 가치”를 강조하며 현재의 올림픽을 떠오르게 하는 영화 <국가대표>를 인생 영화로 선정했다. 추미애 전 장관은 미국 최초 유인탐사계획인 머큐리의 일등 공신 중 한 명인 메리 잭슨 이야기를 다룬 영화 <히든 피겨스>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