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원 국토 차관, 김포공항역 방문하나…“조만간 날 잡겠다”

by김나리 기자
2021.04.27 17:46:48

박상혁 의원, GTX-D노선 문제점 지적…김포공항역 방문 제안
윤성원 차관 “오늘은 일정 있어…날 잡아 동행하겠다”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성원 국토교통부 장관 직무대행(1차관)에게 김포공항역을 방문해볼 것을 제안했다. 최근 강남 직결이 무산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 문제와 관련해 285%에 달하는 김포의 출퇴근 혼잡률을 직접 확인해보라는 취지에서다. 윤 차관은 조만간 시간을 내 방문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성원 국토교통부 장관 직무대행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상혁 의원은 27일 국회 국토위 임시회에 참석해 “김포의 지난해 인구 증가율은 전국 1위로 인구 수 50만을 눈 앞에 두고 있지만, 김포 시민들은 185명이 타는 2량짜리 꼬마 경전철 ‘김포 골드라인’으로 힘겹게 버티고 있다”며 “김포의 출퇴근 시간 혼잡률은 285%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마저도 시민들로부터 걷은 교통분담금 1조2000억원과 김포시에서 들인 2000~3000억원의 재정으로 겨우 만든 교통 수단이라는 설명이다.

박 의원은 “이런 상황에서 GTX-D, 서울로 가는 급행철도를 마련해달라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절절한 요구”라며 “그러나 국토부가 중복된다는 이유로 이를 반대했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하는 공청회를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공개하면서 GTX-D노선을 발표했다. 다만 이 노선은 김포 장기에서 인천 검단을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만 연결되고 당초 기대를 모았던 강남 직결이 무산돼 김포·검단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일고 있다.

박 의원은 “GTX A·B·C노선도 중복되지 않는 게 없는 데다 경제성도 확인됐음에도 국토부가 많은 시민들에게 분노를 일으켰다”며 “윤 차관이 오늘 저녁 6시 반에 당장 김포공항역에 같이 가서 국민들이 어떻게 고통받고 있는지 현장을 직접 봐달라. 국토부 철도국장까지 함께 가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자”고 제안했다.

다만 윤 차관은 “저도 김포공항역에서 철도를 타본 적이 있다”며 “오늘은 일정이 있어서 안 된다”고 답변했다. 대신 “조만간 날을 잡아 동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차관은 “반드시 날을 잡아서 국민들이 어떤 모습으로 출퇴근하는지 확인하라”는 박 의원의 말에 거듭 “알겠다”고 답했다.

또한 박 의원은 국가철도망계획에 대한 별도의 현안보고도 촉구했다. 박 의원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공청회는 전 국민의 관심을 받는데다 신규 예산만 수십조원이 투입되는데도 하루 전날 온라인에 공지하는데 그쳤다”며 “소관 상임위인 국토위는 현재까지 어떻게 해서 초안이 나왔고, 향후 방향은 어떤지에 대해 전혀 보고 받은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뿐만 아니라 특히 핵심적인 것은 기획재정부로, 기재부 담당 실무자 몇 명에 의해 노선의 필요성이 더해지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된 논의나 검토는 없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며 “특별 현안보고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예산 담당자까지 참석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명확히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