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에선 '삼중수소' 문제 없다는데···원안위 '월성' 조사하는 이유

by강민구 기자
2021.01.18 14:52:44

정기검사 통해 관리···독립 기구 통해 신뢰성 확보
학회 추천받아 운영···전문가 의견은 '분분'
전문가들 "피폭량 낮다···공포 조성은 경계"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월성원전에 대한 안전성 논란을 놓고 정치권 공방이 치열한 가운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민간조사단을 구성해 삼중수소 조사에 착수한다. 과학계는 삼중수소에 따른 인체영향이 미미하고,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국민적인 불안감을 줄일 수 있을지 관심이다.

월성원전은 재작년 12월 원안위의 월성원전 1호기 영구정지 승인을 시작으로 감사원 감사 경제성 조작 논란, 최근 삼중수소 지하수 검출 논란까지 핵심 이슈로 이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열린 신년회견에서 감사원의 월성 원전 조기 폐쇄 관련 감사에 대해 “감사가 정치적 목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한국원자력학회와 대한방사선학회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사진=간담회 영상 갈무리)


학회추천 통해 전문가 조사단 구성…원안위 “독립적 검증”

앞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7일 민간조사단을 구성해 월성원전 삼중수소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표면적인 이유는 원전 주변 지역 주민과 국민적 불안감 해소를 위해 전원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조사단을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정기검사와 전국환경방사선 조사를 통해 안전에 대한 보고를 받고, 안전에 책임이 있는 원안위를 떠나 독립된 기구를 통해 신뢰성을 확보하겠다는 해석도 있다.

조사단은 10명 이내로 대한토목학회, 한국콘크리트학회, 한국방사선학회 등 삼중수소 누출 관련 건설, 인체 영향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인사를 추천받아 이뤄질 예정이다. 단장은 대한토목학회 추천에 따라 이뤄지며, 원자력 관련 인사는 배제된다.

김기환 원안위 원자력안전과장은 “최근 월성원전 삼중수소 논란이 커지고 있으며, 그동안 KINS와 원안위가 해오던 정기검사 결과만으로는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삼중수소 누출이 이뤄진 지하수나 인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사선 관련 학회의 추천을 받아 독립적으로 조사단을 구성하고, KINS와 함께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학계 전문가들 “인체영향 미미”…민간조사단 운영은 의견 분분

한편, 18일 한국원자력학회와 대한방사선학회가 주최한 ‘원자력 이슈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학계 전문가들은 월성 원전 지하수 내 삼중수소 검출 논란과 관련해 인체 영향이 미미하며,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사용후핵연료 저장조의 물 중 일부가 확산이나 누설을 통해 아래로 모이고 수집되어 배출되는 것은 정상적인 관리과정이라고 봤다.

주민 대상 피폭량에 대해 대학 합동 조사단이 검증한 1·2차 검증한 결과에서도 1차 조사 결과는 바나나 6개, 2차 조사 결과는 바나나 3.4개 섭취에 해당하는 피폭량에 불과했다. 이러한 영향을 이유로 원전 가동을 멈추거나 쟁점화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인체에도 영향을 주기 어렵다는 해석도 내놨다. 삼중수소는 약한 베타입자를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로 체외에서는 에너지가 피부를 뚫을 수 없어 안전하며 몸속에 흡입되면 전신에 분포하다가 주로 10일 이내에 소변으로 배설된다.

강건욱 서울대 의대 핵의학교실 교수는 “동물 연구에서 500 mSv이상을 고선량의 생쥐에서 암을 유발하는 사례가 있으나 월성원전 인근 주민 소변에서 배출된 연간 피폭량은 0.002 mSv로 이보다 현저히 낮고, 일반인 선량한도인 연간 1 mSv의 1000분의 2에 해당한다”며 “자연방사선에 의한 연간 피폭 0.4 mSv의 100분의 1 수준으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했다. 오히려 강 교수는 “극미량의 방사선은 육류, 쌀, 버섯 등을 먹는 수준에 불과한 자연방사선 수준인데 극미량의 방사선 노출을 과대 포장해 국민에게 공포감을 심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안위의 민간조사단 운영과 관련해서는 의견이 분분했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며, 민간조사위원회가 중립적이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국민적 불안감을 없애길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정용훈 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는 “국민 안전에 힘을 쓸 원안위가 다시 권한을 민간 조사단에 넘기는 것은 존재 가치를 없애는 일”이라며 “원안위가 책임 있는 답변을 내놔야 하며 국민 안전에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