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라임 사태' 관련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소환 통보

by공지유 기자
2020.10.13 17:40:06

김 사무총장 "검찰이 소명 요청…라임과 연관 없다"
檢, '정치권 로비 의혹' 수사…최근 기동민 의원 소환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여권 관계자들을 소환하며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에 나섰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락현)는 최근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에게 소환을 통보하고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김 총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검찰 측에서 라임 사건으로 소명 요청을 해 가능한 날짜를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김 총장은 이어 “저는 라임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를 계기로 사실관계가 명확히 정리되기를 바란다”고 적었다.

검찰은 김 총장 외 다른 여권 인사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남부지검은 ‘라임 사태’ 핵심 피의자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소환해 조사했다고 12일 밝혔다. 김 전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지난 2016년 기 의원에게 현금 수천만원과 고급 양복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 의원은 해당 의혹을 부인하며 자신은 라임 사건과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어왔다. 기 의원은 지난 8월 입장문을 통해 “정치자금을 받은 사실이 결코 없다”면서 “사실과 다르기도 한 검찰의 피의사실 유포가 있었다면 악의적인 의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이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금품을 전달했다는 취지로 증언을 하기도 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이모 스타모빌리티 대표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지난해 7월 이 대표가 ‘내일 청와대 수석을 만나기로 했는데 비용이 필요하다’고 해서 현금 5000만원을 전달했다”며 “(이 대표가) 인사하고 나왔다고 했는데, 금품을 전달했다는 취지였다”고 진술했다. 이 대표는 광주MBC 사장 출신으로, 김 전 회장에게 여권 인사를 소개한 인물로 알려졌다.

한편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 대표를 청와대에서 만난 점은 인정하면서도 금품을 받은 사실은 부인했다. 강 전 수석은 “김 전 회장의 위증과 발언으로 명예에 심대한 훼손을 당했다”면서 지난 12일 김 전 회장을 검찰에 고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