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준혁 “P2E 게임 출시 허용하고 부작용 규제해야”

by김정유 기자
2022.01.27 17:11:46

5회 NTP서 P2E 관련 국내 법 규제 지적
“한국서만 출시 못해 아쉬워, 출시는 허용해야”
신산업엔 부작용 따라, 규제 방향 변화 필요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27일 오전 서울 구로구 G-TOWER에서 열린 제5회 NTP(Netmarble Togerther with Press)에서 넷마블 사업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방준혁 넷마블(251270) 의장이 국내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규제에 대해 쓴소리를 날렸다. 무조건적으로 출시를 막는게 아니라 출시하되, 이후 나타날 부작용에 대해 사후 규제로 잡아나가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방 의장은 27일 서울 구로구 지타워에서 열린 ‘제5회 NTP(넷마블 기자간담회)’에서 “앞으로 블록체인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이 접목될 것인데, 유독 게임으로만 접목돼 출시가 안된다는 건은 고민해야 할 부분”이라며 “P2E 게임 출시 자체를 막는 것보다 적절하게 규제하면서 출시 이후 나오는 부작용을 확인하는 방향이 맞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넷마블은 이날 NTP에서 블록체인 게임 사업 진출을 선언하며 향후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한 P2E 사업 추진을 알렸다. 하지만 당장 나올 6종의 블록체인 게임들은 글로벌과 국내용을 다소 다르게 설계할 예정이다. 국내에선 P2E 게임이 사행성을 이유로 금지돼 이를 제외하고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방 의장은 “P2E라는 단어를 연결하면 사행성이 보여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는데 사실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규제를 아예 안 하는 것도, 하는 것도 문제인데, 결국 어떻게 (규제) 하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모든 신사업들은 안정권으로 진입하기 전까지는 다양한 부작용이 도출될 수밖에 없다는 게 방 의장의 시각이다. 그는 “안정권에 들어오기 전까지 일부 규제하면서 방향성을 잡아주면 된다”며 “우리뿐만 아니라 많은 게임사들이 준비 중인데, 일시적인 유행은 아니다. 현재 글로벌 업체들도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안타까운 건 블록체인 게임이 하나의 흐름이 됐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만 서비스를 못한다는 부분”이라며 “규제 방향을 바꿨으면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방 의장은 거듭 규제의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출시는 허용하되, 이후 나오는 부작용에 대한 규제 방안을 강화하는 식으로 했으면 한다”며 “산업과 사회적인 문제를 같이 아우를 수 있는 방향성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넷마블은 당장 오는 3월 ‘A3:스틸얼라이브’로 블록체인과 연계한 P2E 게임을 글로벌 출시한다. 권민관 넷마블엔투·앤파크 대표는 이날 NTP에서 “넷마블 전체적으로 블록체인 연계 게임들의 준비를 일찍부터 해왔고 A3는 분쟁 요소가 많아 승리한 유저가 재화를 가져가는 구조여서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분쟁이 강화되면 게임이 더 재밌어지고,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에도 더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향후 플랫폼과 연계한 넷마블 기축통화도 준비 중이다. 박범진 넷마블네오 대표는 “기축통화를 발행할 예정이고 거래소 상장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넷마블에프앤씨에서 준비 중인 아이텀큐브 코인의 추가 재상장도 준비해 2개 코인을 모두 상장한다는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부동산 기반 블록체인 게임으로 다시 태어날 ‘모두의 마블:메타월드’도 관심사다. 권 대표는 “아직 출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연내 론칭할 것 같다”며 “국내 서비스는 정책적 이슈 때문로 P2E 부분을 제외하고 론칭을 준비 중이다. 다만 국내 서비스는 꼭 하고 싶고, 반드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 의장은 추가적인 인수합병(M&A) 계획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난 코웨이(021240) 인수 이후 우리의 IP 기술, 개발역량 활용해 제2의 산업을 만들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꾸준히 지켜보고 있다”며 “다양한 산업을 검토 중에 있지만 현재 구체적으로 진행 중인 사안은 없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