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김학의 불법 출금 외압’ 문홍성 대검 부장 등 3명 입건

by김정유 기자
2021.06.14 22:42:53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수사 무마 의혹과 관련해 문홍성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등 3명을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최근 문 부장을 비롯해 김형근 서울북부지검 차장검사, A검사 등 3명을 입건하고 ‘2021년 공제 5호’를 부여했다. 지금까지 공수처가 입건해 사건 번호를 부여한 건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불법 특별채용 의혹 사건(공제 1·2호)을 시작으로 엘시티 정·관계 비리 사건 봐주기 수사 의혹 사건까지 총 9개다.

이번에 입건된 문 부장 등 3명은 2019년 이성윤 서울고검장 밑에서 근무하며 김 전 차관의 불법 출국 금지 사건 수사에 외압을 가한 의혹을 받고 있다. 당초 해당 사건을 수사하던 수원지검은 지난 3월 공수처법에 따라 이들을 공수처에 이첩했지만, 공수처는 여력이 없다는 이유로 재이첩한 바 있다. 이에 수원지금은 지난달 이 고검장을 기소하긴 했지만 문 부장 등 3명에 대한 처분을 내리지 않았고, 이에 공수처는 최근 이들 3명을 다시 이첩해달라고 수원지검에 요청했다. 수원지검 측은 지난 7일 공수처의 재재이첩 요청에 대해 수용하지 않고 대검에 의견을 개진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