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 접종 계속해야 하나'…野-방역당국 공방

by함정선 기자
2020.10.22 17:17:04

17명 사망 사례 신고에…야당 "접종 당장 중단하라"
방역당국 "사망과 직접 연관 없어…접종 계속해야"
여당, 신속한 조사 통해 국민 불안 해소 촉구
접종 중단할 경우 트윈데믹 등 우려도 제기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한 사례가 18건까지 늘어나면서 22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상대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백신 접종사업의 지속 여부를 두고 공방이 이어졌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야당 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국민들의 불안, 백신에 대한 불신 등을 이유로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지만, 이에 대해 정부는 사망원인과 백신과의 연관성이 낮아 접종을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섰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무엇보다 철저하고 정확한 조사와 투명한 정보공개 등을 통해 국민 불안을 덜어야 한다면서도 백신 예방접종을 전면 중단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이른바 `트윈데믹` 등 더 큰 부작용 등을 우려했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백신 접종 후 잇따른 사망 사례가 신고됐음에도 질병관리청이 백신접종 사업을 이어가기로 결정한 것을 비판했다.

최연숙 국민의당 의원은 “백신이 상온 노출된 것보다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 지금이 더 문제가 아니냐”며 “최소한 역학 조사가 부검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예방 접종은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통 과정에서 일부 백신이 상온에 노출됐을 때 질병청이 백신 접종을 중단한 것을 빗댄 것. 같은 당 김미애 의원도 “상온에 노출됐을 땐 접종을 중단하지 않았느냐”며 “정책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청장은 “사망자가 예방접종 때문에 사망했다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다는 것이 전문가 의견”이라며 “예방접종은 계속 진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에서는 백신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접종을 당장 중단하고 전수검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한 전문가 의견을 인용, “백신을 만드는 유정란의 톡신(독) 양이 많으면 사망할 수 있다고 한다”며 “지금이라도 유통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백신을 전수검사해서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 청장은 “동일한 제조번호의 백신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중단하는 게 맞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여당 의원들은 정부에 사망 원인에 대한 신속한 조사와 독감 백신에 대한 관리와 점검 개선을 촉구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백신 생산 과정을 좀 더 정밀하고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앞으로 접종하는 개인에게 유의사항을 제대로 알려 부작용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성주 의원도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사망 원인이 백신에 의한 것인지 여부”라며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예방접종사업을 중단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막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국민 불안을 해소하라고도 주문했다. 김원이 민주당 의원은 “세계보건기구(WHO)는 고연령, 임신부, 소아 등도 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라고 권고하고 있고 정부도 트윈데믹을 막기 위해 백신을 더 많이 준비하지 않았나”라며 “사망한 접종자와 같은 병원을 이용했거나 같은 백신을 접종한 접종자, 상온 유통이나 백색 물질 백신을 접종한 접종자 등 모두에게 전화를 걸어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마지막 종합국감임에도 질병관리청에 대한 질의를 일찍 끝내고, 정 청장이 백신에 대한 조사와 대책 마련을 위해 현장으로 복귀하도록 협의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