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 접는데"…LG가 밝힌 스마트폰을 돌린 이유

by장영은 기자
2020.09.14 23:57:44

LG 회전형 듀얼스크린폰 ‘윙’…보조디스플레이와 일체형
게임·멀티태스킹·동영상 촬영시 유용…세계최초 짐벌 기능
예상보다 두께 얇고 가벼워…회전 동작시 안정감도 확보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LG전자(066570)가 이전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을 들고 나왔다. 회전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하반기 전략폰 ‘윙’이 그 주인공이다.

14일 밤 11시부터 시작된 온라인 공개행사에서 실물을 드러낸 윙에 대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우려와 비판도 있지만, 새로운 사용성과 혁신성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다.

LG전자는 14일 밤 온라인 행사를 통해 회전형 듀얼스크린이 적용된 하반기 전략폰 ‘윙’을 공개했다. (사진= 동영상 캡쳐)


남들 접는데 돌린다고?…폼팩터 혁신의 새로운 방향 제시

윙은 존재가 알려지면서 기대감보다는 논란이 컸던 제품이다. 과거 삼성전자 애니콜 모델 중 하나인 ‘가로본능폰’을 연상시켜 구시대적이라는 비판과 내구성·무게중심·두께 등에 대한 우려가 컸다.

삼성전자와 화웨이 등 경쟁사가 폼팩터(기기형태) 혁신으로 폴더블(접히는)폰을 택한 것과 달리 듀얼 스크린을 돌리는 ‘낯선’ 방식을 택한 점도 의구심을 자아냈다.

홍신태 LG전자 MC사업본부 책임은 “고객들이 이미 익숙해진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서도 멀티 스크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며, 스위블(회전형) 듀얼스크린을 개발한 배경을 설명했다.

메인 스크린을 회전시킨 상태를 ‘스위블 모드’라고 하는데, 평상시에는 기존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처럼 사용하다가 필요할때만 스위블 모드로 바꾸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스위블 모드에서는 두개의 화면을 이용해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할 수도 있고, 각 화면에 다른 앱을 띄울 수도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윙은 스위블(회전)모드에서 멀티 태스킹 사용경험을 제공한다. 내비게이션 화면에 방해받지 않고 전화를 받거나,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웹서핑을 할 수 있다. (사진= LG전자)
스마트폰 최초로 짐벌 기능을 탑재하고 기존 LG폰에서 호평을 받았던 동영상 촬영 기능도 그대로 적용해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 됐다는 평가다. (사진= LG전자)


“새로운 멀티태스킹 경험”…“동영상 촬영에 최적화”

이날 온라인 행사에서는 유명 유튜버들이 직접 윙을 사용한 경험을 소개하며 멀티 태스킹 등 윙만의 강점을 부각시켰다.

유튜버 영국남자는 “메인 스크린을 돌리면 나타나는 보조 스크린은 정말 멋지다”라며 “예를들어 아무런 방해없이 전체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튜버 아찌랜드(Azzyland)는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여러 앱들을 왔다갔다 할 필요가 없다”, “튜토리얼 영상을 보면서 받지 않고 전화를 받을 수도 있다”면서 윙을 이용한 멀티 태스팅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들었다.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적용된 ‘짐벌’ 기능도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짐벌은 스마트폰이나 카메라 등으로 영상을 촬영할 때 카메라가 흔들리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임을 만들어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영상 촬영을 가능하게 하는 전문 장비다.

유튜버 잭킹은 “기존 짐벌의 모든 장점을 스마트폰에 완벽하게 구현했다”며 “보통은 흔들림 없는 영상을 위해 두손을 사용했지만 윙은 한손으로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컨트롤(툴)이 세컨드 스크린에 있어 편집을 방해받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윙은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스냅드래곤 765G를 탑재했다. 스냅드래곤 765G는 퀄컴이 지난해 말 출시한 5G 칩섹으로, 퀄컴이 최초로 AP와 5G 모뎀을 통합한 칩셋이다. 고성능 칩셋이지만 최신 프리미엄급 사양은 아니어서 아쉽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