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4차례 연장해준 부영주택 개발사업 또 연장…시민단체 반발

by이종일 기자
2018.08.29 17:57:16

청문절차로 기간 연장하고 1년6개월 또 연장
인천시 담당부서 2곳, '엇박자 행정' 비판
시민단체 "사업기간 연장은 업체 특혜조치"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시가 사업 시행 기간을 어긴 ㈜부영주택의 송도 도시개발 사업 기간을 4차례 연기한 데 이어 또다시 1년 6개월을 연장해줘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 담당 부서 2곳은 이 사업에 대해 엇갈린 입장을 보이며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

29일 인천시와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인천시는 2015년 12월 ㈜부영주택의 ‘송도 대우자동차판매㈜ 부지 도시개발사업’ 시행 기간을 2016년 6월로 연장하는 등 2년여 동안 모두 4차례 기간을 연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들이 29일 인천시청 시장실 앞에서 피켓을 들고 송도 도시개발 사업 기간 연장을 규탄하고 있다.
시는 송도 도시개발 사업의 전제 조건으로 약속된 송도 테마파크 사업이 지난 4월30일 토양 조사 미비 등으로 실시계획 효력이 상실되자 도시개발 사업 인가 취소 청문 절차를 위해 사업 기간을 마지막 네 번째로 오는 31일까지 4개월 연장해줬다.

그러나 청문 절차를 마친 인천시 개발계획과는 지난 27일 도시개발 사업 시행 기간을 2020년 2월까지로 1년 6개월을 또 연장했다.

테마파크 사업 실시계획 효력이 상실됐지만 개발계획과는 ㈜부영주택이 도시개발과 테마파크 사업에 의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시행 기간을 연장해줬다고 설명했다.

반면 인천시 관광진흥과는 ㈜부영주택가 테마파크 사업에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사업자 지정, 실시계획 인가 신청을 모두 반려했다.



관광진흥과는 올 6월13일 ㈜부영주택으로부터 테마파크 실시계획 인가 신청을 받았지만 놀이기구 설계도서 등 관련 서류가 제출되지 않아 지난달 13일 반려 조치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9일 인천시청 시장실을 찾아 인천시의 엇박자 행정과 ㈜부영주택의 사업 기간 연장을 규탄하는 성명을 전달했다.

이 단체는 성명을 통해 “민선 6기 인천시에서 특혜 시비가 끊이지 않았던 송도 도시개발 사업에 대해 민선 7기 시정부가 구태의연한 행정을 반복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 기간 연장은 ㈜부영주택에 대한 특혜”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조치는 적폐 청산을 기대했던 인천시민에 대한 배신행위”라며 “2개 사업은 조건부로 연동돼 있어 테마파크 사업이 실효되면 도시개발 사업은 자동으로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이번 사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있다”며 “입장이 정리되면 공식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인천시는 2010년 송도 도시개발 사업(부지 규모 53만㎡) 실시계획을 인가하면서 테마파크 사업(50만㎡) 시행을 조건으로 포함시켰다.

인천 송도 테마파크 조감도. (사진 = 뉴스1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