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자원회수시설 이전 답보…市, 쓰레기 대란 오나 ′전전긍긍′

by정재훈 기자
2021.02.10 16:17:24

생물권관리委, 市 계획 수차례 보완요구
당초 2023년 완공계획 2027년까지 늦춰져
2025년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도 겹쳐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내구연한을 넘기면서 당장 가동이 멈춰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인 의정부자원회수시설 이전사업이 점차 미궁으로 빠져들고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오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시한도 다가오고 있어 사실상 2025년 이후 의정부시의 쓰레기 처리 대안이 없는 상황으로 쓰레기 대란이 오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경기도와 의정부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1년 준공해 이미 내구연한을 5년이나 넘겨 고장과 수리를 반복하고 있는 자원회수시설을 자일동 일대로 이전, 신설하는 계획을 추진했지만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반대로 답보상태다.

내구연한을 5년 넘겨 현재 고장과 수리를 반복하면서 사용중인 의정부자원회수시설.(사진=의정부시)
당초 시는 오는 2023년 말 이전사업을 완료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한강유역환경청은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반대 민원이 촉발하자 지난 2019년 의정부시가 제출한 소각장 전략환경영향평가서의 보완과 함께 이전 대상지역 반경 5㎞안에 포함된 광릉숲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생물학적 조사를 벌여 결과서를 첨부하라고 하면서 준공일이 1년여 미뤄졌다.

여기에 더해 의정부시의 자원회수시설 이전에 반대 입장을 표한 인근 지자체 주민을 비롯한 전문가들이 참여해 구성한 ‘경기도 광릉숲생물권보전지역관리위원회 소위원회’는 지난해 4월 출범한 이후 지난 1월까지 총 4차례의 회의를 열었지만 의정부시가 제출한 생물상 조사계획을 반려했다.



그동안 소위원회는 △세밀한 조사계획 작성 △동·식물 분류군에 따른 박사급 전문가 참여 △구체적인 생물 상 조사구역의 설정 등 사안에 대해 보완을 요구했다.

보완과 수정이 수차례 이어지면서 의정부자원회수시설 이전사업의 준공은 2027년까지 미뤄진 상황이다. 앞으로도 소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모르다보니 준공 년도가 더 늦어질 수 있는 우려도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는 해당 지역에서 모두 처리해야 하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이후 의정부시의 쓰레기 처리 방안 역시 막막한 실정으로 의정부시민들 사이에서는 쓰레기 대란이 발생할 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도 커져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로써도 1일 20톤 가량의 쓰레기를 처리하지 못해 외부로 반출하고 있는데 2025년 이후에는 더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자원회수시설 이전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소위원회 위원 및 경기도, 환경부가 긍정적인 검토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시 자체적으로도 쓰레기 줄이기를 위한 캠페인을 펼치는 등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경기도 관계자는 “의정부시의 답답한 상황을 알고 있지만 환경부의 계획과 소위원회의 전향적인 결정이 있기를 바랄 뿐 도 차원에서 딱히 개입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