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클라우드, 공간 운영자 위한 통계 데이터 보고서 제공

by장구슬 기자
2021.02.09 15:13:57

데이터 기반으로 공간 운영 전략 수립할 수 있도록 비지니스 지원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국내 최대 공간공유 플랫폼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지난 8일 호스트(공간 운영자를 지칭하는 멤버십)를 대상으로 ‘통계 데이터’ 보고서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스페이스클라우드 통계 보고서 화면 일부. (사진=앤스페이스 제공)
제공되는 통계 데이터는 총 9가지로, ‘운영성과 지표’와 ‘통계 성과 지표’로 나눈다.

‘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공간 등록 일수, 누적 클릭수, 누적 이용완료 횟수와 누적 이용 금액이 명시된다. 스페이스클라우드에 공간을 등록한 후 누적된 운영 성과를 한눈에 보고받을 수 있는 항목이다.

‘통계 성과 지표’로는 노출수, 클릭수, 예약수, 예약금액, 콜수 등 총 5가지 항목이 제공된다. 운영하고 있는 공간이 실제로 스페이스클라우드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정보 제공되고 있는 지의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해 확정된 예약수와 예약 금액을 통해 공간의 매출 성과를 분석 자원으로 받아볼 수 있다.



항목별 사용자의 유입경로도 지표로 확인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스페이스클라우드 내 이용자들이 접속하는 비중과 광고 서비스를 통해 노출 결과 값을 분류해서 보여준다. ‘찜’, ‘기획전’ 등 서비스 내 특별 프로모션 페이지를 통해 노출된 값은 ‘기타 항목’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스페이스클라우드 팀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호스트들의 공간 운영 및 매출 증진에 효과적임을 입증하여 3만 팀 규모의 입점 호스트들을 대상으로 통계 데이터 채널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스페이스클라우드 호스트케어팀에 따르면, 노출수 대비 클릭 수가 낮아 광고 전략을 문의한 마포구 소재 A 스튜디오의 경우 ‘브라이덜샤워’ 키워드를 공간명에 추가해 클릭률이 2배 가까이 증가한 효과를 보였다.

강남구 B 댄스 스튜디오의 경우 입시 철에 급증하는 ‘발레바’ 키워드를 공간 명에 추가한 뒤 무용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주요 공간 단골로 잡았다.

스페이스클라우드 팀은 소규모 공간을 운영하더라도 정량적인 성과 관리를 통해 활성화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공간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관리 시스템을 계속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스페이스클라우드 통계 데이터 보고서는 공간 등록을 완료한 운영자를 대상으로 ‘호스트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