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국민연금, 한진칼 조원태 사내이사 선임에 찬성

by박정수 기자
2020.03.26 15:12:21

한진칼 사내이사 조원태, 하은용, 김신배 ‘찬성’
대한항공 이사 선임방식 변경 ‘반대’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국민연금기금(이하 국민연금)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한진칼 사내이사 선임에 찬성하기로 했다.

26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제8차 위원회를 개최해 한진칼, 대한항공, KT&G 주주총회 안건의 의결권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우선 한진칼 사내이사 선임의 건 중 조원태, 하은용, 김신배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일부 위원은 조원태 후보 선임, 김신배 후보 선임에 대한 이견을 제시했으나 결국 찬성으로 결론이 났다.

배경태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기타 비상무이사 선임의 건(함철호)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로 결정했다.

사외이사 선임의 건에서는 김석동, 박영석, 임춘수, 최윤희, 이동명, 서윤석 후보에 대해서는 ‘찬성’하기로 했다. 여은정, 이형석, 구본주 후보에 대해서는 적정한 이사회 규모 등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주가치 증대에 적합하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대한항공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사 선임방식 변경 관련)에 대해서 이사 선임방식 변경(특별결의→보통결의)에 대한 정당한 사유가 없다고 보고 ‘반대’로 결정냈다.

사외이사 선임의 건(조명현)에 대해서 기금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려워 ‘반대’하기로 했다.

KT&G의 재무제표 승인의 건과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 ‘찬성’하기로 했다. 재무제표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지연됐던 감사보고서 추후 제출 시 ‘적정’ 의견이면 찬성 유지, 그 외 의견이 나오는 경우 반대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