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기내식 사태로 심려끼쳐 죄송”(종합)

by노재웅 기자
2018.07.04 18:48:18

4일 기자회견 열고 공식사과..숨진 협력사 대표 A씨 언급도
딸 박세진 상무 입사 논란에는 “인생공부, 예쁘게 봐달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금호아시아나 광화문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된 ‘기내식 대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갑작스러운 납품업체 변경으로 기내식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이른바 ‘기내식 대란’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했다. 이번 일과 관련해 지난 2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아시아나항공(020560) 기내식 납품 재하청 협력업체 대표 A씨와 유족들에게도 사과했다.

박 회장은 4일 오후 광화문 금호아시아나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사태로 인해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예측과 준비를 하지 못해 고객과 직원들이 고생하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또 기내식을 납품하는 재하청 협력업체 대표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서도 “유족께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기내식 사태 이후 기존 공급업체의 협력사 대표가 숨진 채 발견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지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무리하게 공급업체 변경을 진행한 아시아나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번 사태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1600억원 규모의 투자금 유치를 위해 기내식 공급업체를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LSG로부터 1600억원을 투자받지 못해 공급업체를 변경했다는 주장은 오해”라며 “거래 회사의 지분 관계와 향후 경쟁력을 충분히 고려해 결정한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이전 납품업체인 LSG스카이쉐프가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공급 계약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금호홀딩스의 1600억원 규모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사달라고 요구했는데 이를 거절하자 게이트고메코리아로 공급 업체를 변경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한 해명이다.

아시아나항공의 모회사인 금호홀딩스는 지난해 2월 하이난그룹과의 합작회사 게이트고메코리아와 30년짜리 계약을 체결했고 하이난그룹으로부터 16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을 위해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5년 동안 기내식을 공급해온 LSG스카이셰프와 계약을 종료하고 지난 7월1일부터 게이트고메코리아로부터 기내식을 공급받기로 했다.

하지만 게이트고메코리아 기내식 생산 공장에서 지난 3월 화재가 발생했고 결국 아시아나항공은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샤프도앤코로부터 기내식을 단기간 납품받기로 했다. 하지만 하루 3만식에 달하는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수요를 맞추기에는 샤프도앤코의 생산 능력이 부족했다.

지난 1일 사태 발생 이후 4일 오후 3시 기준 기내식이 탑재되지 않은 채 이륙한 항공편은 7편이다.

기내식 사태와 맞물려 동시에 발생한 딸 박세진(40)씨의 금호리조트 상무 입사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 상무는 입사 전까지 경영 경험이 없는 전업주부여서 논란이 일고 있다.

박 회장은 “딸의 입사와 관련해 우려의 시선이 많은 것을 알고 있다”면서 “(딸이)오랫동안 일을 쉬었는데, 이제는 사회생활을 다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어 “금호리조트는 중요도도 적고 규모가 작기 때문에 그곳에서 훈련을 하고, 인생과 사회, 경영 공부를 하는 것이 낫지 않겠나 생각했다”며 “딸이지만 부덕하고 지탄을 받는다든지 인정을 못 받으면 결코 용납하거나 좌시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딸이)전공도 그 분야를 했고, 학교도 일본으로 가서 전문 지식을 쌓았다”며 “금호리조트의 발전에 작은 기여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겠다. 여러분들이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3일 박 상무를 금호리조트 경영관리 임원으로 신규 선임했다. 박 상무는 박삼구 회장의 1남 1녀 가운데 둘째로 이화여대 소비자인간발달학과를 졸업한 뒤 프랑스의 요리 전문학교인 르코르동블루 도쿄를 거쳐 르 코르동 블루 런던을 졸업했다. 이후 일본 도쿄관광전문대학교 음료서비스학과와 일본 핫토리영양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일본 상지대 대학원에서 글로벌사회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