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심장 ‘대구’서…한국당 돌아온 정태옥, 제동걸린 류성걸

by김미영 기자
2019.01.22 17:48:03

한국당 대구시당, 당원자격심사위 회의 결정
탈당 후 무소속 지낸 ‘현역’ 정태옥 복당, 비대위 결정 남겨
탈당파 3인, 복당 불허 “배신자에 조직위원장 안된단 분위기”

21일 한국당 대구시당에서 복당 결정을 내린 정태옥 의원(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대구 북구갑을 지역구로 둔 초선인 정태옥 의원의 자유한국당 복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국당 대구시당에서 복당 신청을 받아들인 까닭에, 정 의원의 복당은 당 비상대책위 의결만 남겨둔 상태다. 반면 19대 국회에서 대구 동구갑 의원을 지냈던 류성걸 전 의원의 복당은 불허됐다.

22일 한국당에 따르면, 당 대구시당은 전날 당원자격심사위원회 회의를 거쳐 정 의원을 복당시키기로 결정했다. 정 의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으로 물의를 빚어 한국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지내왔다. 오는 24일 비대위에서 정 의원의 복당이 최종 결정되면 그는 당협위원장직도 되찾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반해 한국당을 탈당한 뒤 바른미래당으로 옮겼다 되돌아오려던 3명 인사의 복당엔 제동이 걸렸다. 류 전 의원과 황영헌 전 바른미래당 북구을 위원장, 김경동 전 바른미래당 수성갑 위원장 등이다. 특히나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가까운 류 전 의원은 최근 당 조직강화특위가 연 조직위원장 공개오디션에서 대구동갑 지역 조직위원장(당협위원장 전 단계)에 뽑혔지만, 복당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단 점에서 논란에 싸인 바 있다. 비대위에서 결정이 뒤집히지 않는다면 조강특위 오디션 결과도 무위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

한국당 대구지역 한 관계자는 “정태옥 의원과 류 전 의원 등에 대한 지역 온도차가 있다”며 “탈당파에 대한 거부감이 큰 데다 조직위원장까지 맡기려 한다는 얘기에 반발이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조승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많은 사람들이 보는 TV 프로그램에 나와 ‘이부망천’이라는 지역비하 발언을 한 정 의원이 한 마디 사과 없이 슬그머니 복당한 건 매우 유감”이라며 “제대로 된 사과 없이 정 의원을 복당시키는 한국당의 태도는 인천·부천 시민들은 물론 대구시민까지도 무시하는 것”이라고 정 의원 복당 결정을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