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중징계에 엇갈린 민주당…팬덤 반발 후폭풍 극심

by이상원 기자
2022.06.21 17:25:01

박지현 "무겁지 않아" vs 우상호 "징계 세"
비대위 추후 논의…결정 번복 가능성도 제기
`개딸`…잘못된 `좌표` 찍어 `문자폭탄`공세
최강욱 중징계에 與 윤리위, 이준석 징계도 촉각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성희롱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중앙당 윤리심판원의 `6개월 징계 처분` 후폭풍이 거세다.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무거운 징계가 아니다”라고 평가한 데 반해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징계가 “센 것 같다”라며 당내·외 평가는 팽팽하다. 이재명 의원의 강성 지지층으로 알려진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은 잘못된 윤리심판원 위원 명단을 공유하면서도 `문자 폭탄` 공세에 나섰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법무법인 인턴 경력 확인서를 허위로 써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2심 선고 공판이 끝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전 위원장은 21일 당 윤리심판원이 전날 `만장일치`로 당원 자격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최 의원의 거짓 발언·은폐 시도·2차 가해 행위를 종합해 보았을 때 무거운 처벌이라고 보기 어렵다. 아쉽다”고 밝혔다. 전날 18일간의 잠행을 깨고 최 의원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촉구했던 박 전 위원장이 연이어 작심 발언을 쏟아낸 것이다.

한편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개인적으로는 센 징계라고 생각되지만, 비대위원들의 의견도 들어볼 것”이라며 “당 대표가 사전에 보고를 못 받게 돼 있어서 윤리심판원의 결정이 이렇게 될지는 몰랐었다”며 우 위원장은 윤리심판원이 모두 외부 인사로 꾸려진 점을 언급하며 해당 결정을 비대위에서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시사했다.



안민석 의원도 “민주당은 검찰공화국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전투력을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최강욱 만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다”며 최 의원을 옹호하기도 했다.

최 의원에 대한 징계는 잘못된 방향으로 불똥이 튀기도 했다. `개딸` 커뮤니티에선 최 의원의 징계를 의결한 의원 8인을 공개했지만 이는 허위로 작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름에 오른 명단을 보면 친명(친이재명계)의 의원들의 이름은 아예 다 없더라”며 “심지어는 이름에 오탈자까지 있는 말도 안 되는 명단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명단에 오른 의원들은 몇백 통의 `문자 폭탄` 공격에 시달리기도 했다.

징계 여파는 당내 강성 모임으로 분류되는 `처럼회`의 해체 요구로도 이어졌다. 박 전 위원장은 “처럼회는 팬덤에 취해 당을 국민과 멀어지게 만들고 지선을 참패로 이끌었다. 처럼회는 해체해야 한다”며 `팬덤 정치`와의 결별을 거듭 강조했다.

연이은 박 전 위원장의 비판에 강성 야권 지지단체인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이날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 및 무고 혐의로 박 전 원장을 오는 22일 경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밭갈이 운동본부와 민주당의 민주화 운동본부도 중앙당 윤리심판원 및 비대위에 박 전 위원장의 해당 행위 징계 청원을 제출할 것이라며 당원 서명 받기에 나섰다.

한편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중징계를 내리면서 22일 열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한 윤리위원회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낮은 수위의 징계인 `경고`가 나오더라도 추후 거취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최 의원의 징계가 강했던 만큼 국민의힘 측에서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