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30일 우크라 점령지 합병조약 체결식 참석

by방성훈 기자
2022.09.29 19:43:22

크렘린궁 "조약 체결후 연설"…영토 귀속 공표할 듯
연설 후엔 러 정부 임명한 귀속 영토 행정관들과 면담
2014년 크림반도 병합 절차와 판박이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실효지배중인 우크라이나 영토를 러시아 영토로 병합하기 위한 합병조역 체결식을 가질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크렘린궁 대변인을 인용해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FP)


합병조약 체결은 러시아가 점령하고 있는 4개 지역에서 병합 찬반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다. 앞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점령지인 도네츠크·루한스크·하르키우·자포리에서 병합 여부를 묻는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도네츠크(99.23%), 루한스크(98.42%), 자포리자주(93.11%), 헤르손주(87.05%) 등 압도적 다수가 찬성했다고 러시아는 발표했다. 하지만 서방은 병합 구실을 마련하기 위한 불법·가짜 투표라고 비판하며, 추가 대러 제재를 예고한 상황이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이 이날 조합 체결식을 마친 뒤 관련 연설을 갖고, 이후에는 러시아 정부가 임명한 해당 지역 행정관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2014년 크림반도 병합과 거의 같은 절차다. 당시에도 푸틴 대통령은 투표 결과 발표 하루 만에 합병조약을 체결하고 국제사회에 영토 귀속을 공표했다. 또 러시아 의회 비준 및 병합문서 최종 서명까지 일주일도 채 걸리지 않았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도 전화통화를 가질 예정이다. 어떤 논의가 오갈 것인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과 관련해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점쳐진다.

한편 페스코프 대변인은 이날 노르트스트림 가스관 폭발 사고와 관련, 서방이 러시아를 배후로 지목하며 사보타주(고의적 파괴행위)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에 대해 “어리석고 부조리하다”고 비난했다. 러시아 국영 가스프롬이 관리하고 있는데 고의로 구멍을 냈다는 것 자체가 상식과 어긋난다는 설명이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테러 행위로 보이며 여러 국가와 협력해 조사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미국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에 천연가스를 대량으로 팔아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배후에 있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