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K-지식재산’ 경제성장 전략 개도국에 전파한다

by김미경 기자
2023.02.09 16:31:49

9일 지식재산 개발정책 석사과정 운영 업무협약
지식재산 경제개발 전략 연계 인재 양성 목적
31개국 교육생 53명 참가, 높은 교육 효과 기대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정부가 지식재산(IP)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국제사회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개도국에 우리의 지식재산 기반 경제성장 노하우를 전파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이를 위해 특허청(청장 이인실),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사무총장 Daren Tang),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총장 조동철)과 9일 서울 그랜드하얏트에서 지식재산 개발정책 석사과정(MIPD)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는 2019년 체결한 업무협약의 유효기간이 만료한 데 따른 것으로, 이번이 두번째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협약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지식재산과 경제개발 전략을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개도국의 기술 혁신과 창의 산업 발전을 위한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데 있다.



자료=문체부 제공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에는 문체부가 새롭게 참여함으로써 교육효과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지식재산 주무 부처인 문체부와 특허청, 개발정책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의 노하우를 교육과정에 반영해 개도국이 한국의 지식재산 기반 경제성장 경험을 모델 삼아 경제개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식재산 개발정책 석사과정’은 세계 최초로 지식재산과 경제개발을 연계해 2020년부터 운영한 석사학위 과정이다. 세부 교과과정을 보면 지식재산 일반론, 개발정책, 지식재산과 지속 가능한 개발, 혁신성장 전략 등으로 이뤄져 있다. 문체부와 특허청, 세계지식재산기구,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이 공동으로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이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지금까지 총 31개 국가에서 개도국 공무원, 지식재산 인력 등 교육생 53명이 참여했으며, 최근 한국의 국가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지식재산 기반 경제성장 노하우를 배우려는 개도국의 참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게 문체부 측의 설명이다.

전병극 문체부 1차관은 “2021년 K-콘텐츠 수출액(124억5000만불)은 가전제품(86억7000만불), 전기차(69억9000만불), 디스플레이 패널(36억불)을 추월했고, 저작권 무역수지는 2013년 최초 흑자 전환 후 10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는 등 K-콘텐츠와 저작권 산업은 우리 수출시장의 떠오르는 강자가 됐다”며 “한국은 문화매력국가로서 연대 의식을 발휘해 개발도상국에서 훌륭한 지식재산 인재를 양성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