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관용 기자
2018.07.19 16:43:19
사고조사위, 결함 가능성 등 추락사고 원인 규명 작업
육군도 '수리온' 90여대 운행 전면 중단
또 기술력 논란 KAI "사고원인 규명에 적극 협조"
마린온 전력화 및 수리온 수출 차질 불가피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이 추락해 5명의 장병이 목숨을 잃은 것과 관련, 사고조사위원회가 조종 실수 보다는 헬기 설계와 기체 결함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원인 규명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폐쇄회로(CC)TV 영상을 보면 이륙한지 4~5초 만에 주회전날개(로터)가 통째로 떨어져 나가 10여m 상공에서 본체가 곤두박질 쳤기 때문이다. 회전날개 1개가 먼저 튀어 나간 이후 헬기 회전날개 전체가 분리됐다.
해병대는 마린온 헬기사고 다음 날인 18일 해병대와 해군, 공군, 국방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19일 “조사위원회에서 국방기술품질원 직원 3명을 배제했다”고 밝혔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사고 헬기 마린온의 원형인 수리온 개발 당시 시험비행 등에 관여한 기관이기 때문에 이해 상충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마린온 헬기는 육군 기동헬기 수리온을 상륙기동헬기로 개조한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한 수리온의 원형은 유럽 헬기업체 유로콥터(현 에어버스헬리콥터스) 쿠거와 슈퍼 퓨마다. 2016년 4월 노르웨이에서도 수리온과 비슷한 설계모델인 슈퍼 퓨마가 주회전날개가 분리돼 1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노르웨이 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4월 프로펠러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박스 내 기어 중 하나가 균열로 튀어 나갔고 그 충격으로 프로펠러와 기어박스를 연결하는 구조물이 파괴됐다고 발표한바 있다. 앞서 2009년 4월 스코틀랜드에서도 슈퍼 퓨마 기종이 동일한 사고로 추락했는데 당시 원인도 기어박스 문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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