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천 13곳 중 11곳 석권…"오만해선 안된다"

by이종일 기자
2020.04.16 16:50:03

더불어민주당, 인천 지역구 7곳서 4곳 늘려
전문가 "코로나, 통합당 부적절 언행 요인"
시민단체 "촛불개혁 원하는 시민의 선택"
지지 이어가려면 인천현안 조속한 해결 필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인천계양을·왼쪽서 4번째)·박찬대(연수갑·왼쪽서 1번째)·정일영(연수을·왼쪽서 3번째) 국회의원 당선인이 16일 연수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을 축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송영길 당선인 페이스북 캡쳐)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제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인천지역 13개 선거구 가운데 11곳을 석권하며 압승했다. 시민단체 등은 민주당이 총선 결과에 오만하지 않고 인천의 주요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민주당 인천 후보들은 지난 15일 투표 결과 서구갑 등 11개 선거구에서 당선됐다. 이외 중구·강화·옹진 선거구는 배준영 통합당 후보가 뽑혔고 동구미추홀을은 윤상현 무소속 후보가 승기를 잡았다.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 때 인천에서 7곳을 차지했다가 이번에 4곳을 늘렸고 통합당은 참패해 6곳에서 5곳을 잃어 1곳만 겨우 지켰다.

인천지역 총선 결과와 관련해 전문가와 시민단체는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통합당 대표·후보의 부적절한 언행 등의 요인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정영태 인하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번 총선 결과는 정당 요인이 컸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적극 대응과 외국에서 높이 평가한 점, 시민의 목숨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정부의 보건정책 등을 고려한 유권자들이 민주당에 표를 몰아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이러한 상황에서 보수적인 사람들도 민주당을 지지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며 “반면 통합당은 황교안 대표의 잦은 말실수, 나경원 전 원내대표의 딸 부정입학 의혹, 차명진 후보의 세월호 발언 등이 자충수가 됐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에 대해서는 “진보적 아젠다를 민주당에 많이 뺏겼다”며 “국민이 원하는 정책으로 치고 나오고 인재를 키워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이 3월19일 민주당 인천시당 회의실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제공)




그는 “민주당의 인천 압승은 다음 총선 때 뒤바뀔 수 있다”며 “민주당이 계속 인천시민의 지지를 받으려면 오만해서는 안된다. 청년, 여성 등 정치신인에게 기회를 주고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소외된 계층을 지원하고 수도권매립지 문제 등 주요 현안을 해결해야 한다”며 “인천 국회의원들이 중앙정치에서 역량을 발휘해야 인천이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번 총선에 대해 “막말 등 부적격 후보의 준엄한 심판과 함께 촛불개혁 과제의 지속적인 추진을 요구하는 인천시민의 선택이었다”고 평가했다.

이 단체는 “이번에 인천에서 낙선한 통합당 민경욱·정승연·안상수·전희경·이학재·정유섭 후보는 모두 막말과 나쁜 활동으로 시민사회가 부적격 후보로 선정했던 인물이다”며 “인천시민은 이들 후보와 통합당에 낙선으로 심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후보들도 인천시민의 민심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인천지역 국회의원 후보들이 3월16일 통합당 인천시당 회의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미래통합당 인천시당 제공)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은 중앙정부 지원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묵은 현안들이 쌓여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영종지역 고용위기, 한국GM 등 경제문제, 제2공항철도·경인고속도로일반화 등 교통문제, 수도권매립지·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대표적이다”고 설명했다.

또 “13곳 중 11곳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됐으니 중앙정부의 개입이 필요한 현안에 대한 여당의 책임이 더 막중해졌음을 알아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에 묵은 현안이 해결되지 않으면 인천시민은 다음 선거에서 민주당을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에 보내준 압도적 지지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뜻과 열망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들고 코로나19 위기를 잘 극복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제21대 국회는 코로나19 국난을 극복하기 위해 일하는 국회로 만들겠다”며 “인천 민주당 당선자 11명은 원팀(one team)이 돼 대한민국과 인천시민의 더 나은 삶과 발전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표명했다.

통합당 인천시당측은 “국민에게 경제적으로 힘든 점을 위로했지만 삶의 눈높이와 세상을 보는 시야에서 부족함이 있었던 것 같다”며 “국민에게 죄송하다. 다시 시작해 잘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