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크라이나 동향 예의주시…모든 가능성 준비"

by김호준 기자
2022.01.27 16:26:05

우크라이나 재외국민 565명 파악
외교부 "우크라이나 상황 평화적 해결 기대"

1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마이단 광장 천막에 ‘우크라이나를 구하자’ 문구가 적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 수위가 높아지면서 정부도 관련 동향에 계속 촉각을 세우고 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관계부처 상황 평가 및 대책 회의 개최, 우방국과의 정보공유 및 공조 방안 모색, 우크라이나 인근국 소재 우리 공관과의 협조체제 구축 등 만반의 관련 대응 태세를 갖춰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미국·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러시아 간 외교적 노력을 소개하며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들이 결실을 거둬 우크라이나 상황이 하루속히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미국과 나토가 전날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러시아의 안전보장 요구에 대한 답변을 전달하는 등 외교적 실마리를 찾으려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는 점을 언급한 것이다.



외교부 당국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 방향으로 예단해서 과도하거나 또는 안일한 태도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차분하게 경각심을 갖고 주시하면서 모든 가능성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맞는 자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의 매일 2차관과 재외동포영사실장을 중심으로 점검 회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재외국민은 565명으로 파악된다. 이들 중 대부분인 530명이 수도 키예프를 포함해 지난 25일 여행경보가 3단계(출국 권고)로 격상된 러시아 및 벨라루스 접경 동남북부에 거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등 서방국가가 최근 우크라이나 주재 외교관을 철수시키면서 전쟁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지만, 정부는 재외공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국민 안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