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 안드로이드 버전 이르면 상반기 중 나온다

by장영은 기자
2021.03.25 15:28:39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아이폰·아이패드만 가능
인력 부족 탓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 늦어져
트위터·페이스북 비슷한 서비스 출시하면서 견제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음성 기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어플리케이션(앱)인 ‘클럽하우스’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에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인싸(인사이더) 앱’으로 화제가 되며 올해 들어 급성장하고 있지만 현재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만 사용이 가능해 사용자 확대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클럽하우스는 현재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만 사용가능하지만, 이르면 상반기 중에 안드로이드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앱스토어)


‘인싸 앱’ 상반기 중엔 안드로이드폰에서도 가능

25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클럽하우스의 공동 창업자인 폴 데이비슨은 23일(현지시간) 주간 타운홀 미팅에서 “회사가 안드로이드 버전을 내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다”면서 “두어달(a couple of months)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클럽하우스는 올해 1월 말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를 위한 작업을 곧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출시 시기를 밝히진 않았다.

폴 데이비슨은 또 현재 초대장 기반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클럽하우스의 시스템을 조만간 변경할 것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며 “안드로이드 버전으로의 확대와 현지화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클럽하우스를 개발한 스타트업 알파익스플로레이션은 지난달 23일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모페와 오건디페를 영입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본격 착수한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도 “올해 들어 사용자 급증과 이에 따른 트래픽, 오류 수정, 최적화, 보안 조치 강화 등으로 상당히 일이 몰렸을 것”이라면서도 “현재 경쟁사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앱 출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음성 기반 SNS인 트위터 스페이스(왼쪽)와 클럽하우스(오른쪽). (사진= 각사)


클럽하우스 주춤… 비슷한 서비스도 등장

지난해 3월 처음 출시된 클럽하우스는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유행처럼 퍼져나가기 시작해 올해 들어 ‘잭팟’을 터뜨렸다. 올해 1월 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클럽하우스에서 공매도 관련 발언을 해 화제가 됐고, 마크 저커버그와 오프라 윈프리 등 유명인사들이 활동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가입자가 급격히 늘었다.

지난해 연말 60만명 수준이던 이용자는 올해 1월에 200만명을 돌파했으며, 지난달에는 주간 이용자가 10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타나났다. CNBC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클럽하우스의 공동창업자 폴 데이비슨과 로한 세스는 “클럽하우스가 매주 1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최근들어 클럽하우스의 상승세는 주춤하고 있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최근 클럽하우스 국내 다운로드가 약 38만7000건으로 나타났다고 조사했다. 지난달 8일 기준 4만4000건이었던 국내 클럽하우스 다운로드 수는 보름여 만인 24일 32만5000건으로 급증했다. 이후 이달 1일 35만건, 7일 37만건, 14일엔 38만건으로 성장세가 확 꺽였다.

비슷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는 점도 클럽하우스의 성장에 제동을 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는 지난해 말 오디오 기반 SNS ‘스페이스’를 첫 선을 보였으며, 페이스북도 비슷한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클럽하우스에 대한 열기가 식기 전 안드로이드 버전이 적시에 출시돼야 새로운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