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함정선 기자
2022.01.13 21:20:02
EU, 한국조선해양-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불허 결정
거대 조선사 통한 조선업 도약 기대 사라져
업계, 당장 큰 피해 없지만…경쟁력 약화 우려
대우조선해양, 재매각도 난항 예상
[이데일리 함정선 경계영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 초부터 수주 호황을 이어온 조선업계가 ‘암초’를 만났다. 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그룹의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기 때문이다.
EU는 13일(현지시간)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9년 11월에 심사를 시작한 후 심사 중단과 재개를 반복한 결과는 합병을 불허한다는 판단이다.
두 회사가 합병할 경우 수주잔량 기준 세계 1~2위의 결합으로 거대 국적 조선사가 탄생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지만, EU의 합병 불허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는 현재의 3사 구조를 유지해야 한다. 이 때문에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년 진행한 합병 불발…EU, 거대 조선사 탄생 막아
EU가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3년간 진행된 두 기업 간 기업결합은 불발됐다. 한국조선해양은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후 6개국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했고 2019년 10월 카자흐스탄과 2020년 8월 싱가포르, 같은 해 12월 중국이 조건 없는 승인을 했지만 EU에 발목이 잡혔다.
EU가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표를 던진 것은 두 회사의 영향력이 거대해지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두 회사가 결합할 경우 매출 약 20조원 이상의 거대 조선사가 탄생해 독과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국내 조선사들이 세계 선박 수주 시장에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같은 고부가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이 EU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유럽의 경우 석탄보다 LNG를 더 선호하는데, 지난해 수주량의 87%를 차지한 우리 조선사의 영향력이 강해지는 것을 경계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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