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도권 사적모임 축소, 방역패스 적용 확대 '의견 수렴'"

by박경훈 기자
2021.11.29 17:21:11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정부는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 축소 △식당, 카페의 미접종자 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 등에 대해 추가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를 마친 뒤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방역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건복지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같은 ‘단계적 일상회복의 지속을 위한 의료 및 방역 후속대응 계획’을 보고했다.

복지부는 회의 결과 “수도권의 유행 확산 억제와 미접종자 유행 차단을 위한 방역 조치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들이 제시됐다”면서도 “일상회복 지원 위원회의 논의를 좀 더 거쳐 중대본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날 회의에서는 △수도권의 사적 모임 규모를 축소하거나 △식당, 카페의 미접종자 인원을 축소하는 방안 또는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논의됐다.



그러나 “이러한 방안들은 국민들의 불편과 민생경제의 영향이 크고 사회적 의견을 조금더 수렴할 필요가 있어, 추가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미크론 변이 국내유입 차단을 위해 출입국관리를 강화한다.

먼저 남아공 등 총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비자발급 제한, 직항 제한 등), 위험국가(임시생활시설 격리) 등으로 지정하고, 8개국 발 외국인의 입국제한, 내국인 시설 격리 등을 통해 변이바이러스의 유입을 차단한다.

최근 영화관 내 집단감염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구성된 영화 상영관 내 취식행위는 잠정적으로 운영을 중단한다.

또한 정부에서도 12월 총력대응체계를 가동해 △접종지원 △역학조사 △현장점검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