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 풀린 씨티은행 ‘대출’....은행권 고객 모시기 총력

by전선형 기자
2022.07.04 19:14:54

KB국민ㆍ토스뱅크, 제휴은행으로 대환 절차 간편
신한ㆍ하나ㆍ우리은행, 통 큰 우대금리 장전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8조원 규모의 씨티은행 개인신용대출이 시장에 풀렸다. 씨티은행이 국내 소매금융사업을 철수함에 따라 고객들은 타은행으로 상품 갈아타기를 할 수 있다. 시중은행들은 편의성과 높은 우대금리를 내세우며 우량 고객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에 나섰다.

서울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점 모습.(사진=연합뉴스)
1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씨티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갈아타기(대환) 프로그램이 가동했다. 씨티그룹은 지난해 4월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소비자금융 사업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하고 단계적 폐지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예·적금, 대출 등 소비자금융 상품에 대한 신규가입은 중단됐으며, 대출 고객에게는 타 은행으로 이전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중 개인 신용대출에 대한 대환이 이달부터 진행된다.

씨티은행의 개인신용대출이 시장에 풀린다는 소식에 금융권은 들썩였다. 씨티은행 대출은 고신용자들로 구성돼 알짜로 소문이 난 데다, 개인대출 규모 자체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지난 3월 말 현재 씨티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8조409억원 수준이다. 게다가 금융당국에서 씨티은행 신용대출 대환 고객의 경우 총부채원리상환비율(DSR) 등 가계대출 규제에서 예외 적용을 받을 수 있게 한다고 밝히면서 조건도 좋은 상태다. 은행들에겐 금상첨화 고객이다.

현재 씨티은행 개인대출 대환 상품은 크게 두 분류로 나뉜다. 씨티은행과 직접 제휴계약을 맺은 곳과 아닌 곳이다. 제휴계약을 맺은 곳은 씨티은행에서 정보가 바로 넘어가기 때문에 씨티은행 앱을 통해 곧바로 대환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제휴계약을 하지 않은 은행들은 고객이 대환대출금을 이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다만 우대금리를 파격적으로 제안해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씨티은행과 제휴를 맺은 은행은 KB국민은행, 토스뱅크 두 곳이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 제휴 대환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하며 씨티은행 대환 대출 고객을 받고 있다. 모바일과 영업점 모두에서 상담 가능하며, 재직 및 소득서류 없이도 편리하게 대환이 가능하다. 특히 가입 고객 전원 ‘Welcome 우대금리’ 0.2%포인트를 주고, KB국민은행 자체 신용평가 결과 CSS 6등급 이내 고객의 경우 최대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대환시 발생하는 인지세ㆍ중도상환수수료 등은 모두 면제다. 한도는 대출고객의 보유한 대출잔액까지며, 최장 5년까지 기한연장이 가능하다.



토스뱅크는 대환 고객 모두에게 0.3%포인트 금리를 할인해준다. 한도는 5억원까지며, 기존에 보유한 대출 상품과 동일한 조건에 이용이 가능하며, 최소 5년간 대출 만기 연장이 가능하다. 이후에는 토스뱅크가 정한 조건에 따라 추가로 5년 더 연장할 수 있어 최대 최대 10년까지 연장된다.

씨티은행과 직접 제휴를 맺지 않은 은행들은 우대금리로 승부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씨티 갈아타기 대출’ 상품으로 대환이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2.1%포인트가 기본으로 적용되고, 추가 거래를 약속할 경우에는 0.9%포인트를 더해 최대 3.0%포인트의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키로 했다. 우대금리가 모두 적용되면 신청 채널에 관계없이 최저 3% 초반 수준의 대출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한도는 최대 2억2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우리 씨티 대환 신용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최대 1.5%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저 연 3% 초반 수준으로 대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우리은행 대출을 미보유한 고객이 대환을 신청할 경우 1%포인트가 우대된다. 대출한도는 대환금액 범위 내에서 연소득의 최대 230%까지 부여하며 최대 3억원까지다.

신한은행은 ‘씨티은행 대환전용대출’을 통해 대환이 가능하다. 거래 실적에 따라 최고 연 1.6% 포인트까지 금리감면이 가능하며, 1년 단위로 최장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최대 5억원까지다.

금융권 관계자는 “씨티은행 고객은 고유량 고객들이 많아 은행 입장에선 군침이 돌 것”이라며 “요즘 서류제출은 스크래핑을 통해 모두 가능해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대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