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멘델스존 전국 음대 경연 1위 김정환씨

by김미경 기자
2022.01.17 19:38:27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독일 멘델스존 전국 음대 경연대회 피아노 부문에서 한스 아이슬러 음대 김정환씨가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역대 처음으로 최종 결선 후보 4명이 모두 한국인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독일 음대총장회의와 프로이센문화재단, 베를린예술대는 지난 12~16일 치러진 펠릭스 멘델스존바르톨디 음대 경연대회 피아노 부문에서 김씨가 1위에 올랐다고 16일(현지시간) 밝혔다.

독일 멘델스존 전국 음대 경연대회 피아노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김정환씨(사진=대회 홈페이지).
2위는 뮌헨음대 김지영씨가, 공동 3위는 하노버 음대의 박진형씨와 박영호씨가 각각 차지했다.



독일 멘델스존 음대 경연대회는 1878년 독일 고전음악 경연대회 중 가장 오래된 펠릭스 멘델스존바르톨디상에 시초를 두고 있다. 독일 전국 음대에서 예선을 거쳐 선발된 후보(대학당 최대 2명)가 본선에서 겨룬다. 기악, 성악, 작곡 등 부문별로 4년마다 번갈아가며 열린다.

이번에 작곡 부문에서도 한국인 입상자가 나왔다. 뤼베크 음대 이기로가 ‘아우스라헨’(Auslachen)이라는 곡으로 2위를, 슈투트가르트 음대의 김다찬이 ‘레브/온데스’(reb/ondes)라는 3위를 차지했다.

대회 수상자들은 장학금 혜택과 함께 16일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협연으로 갈라 콘서트를 가진다. 우승자는 차후 음반과 동영상 제작도 지원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