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널드·스타벅스 이어 나이키도 러시아서 철수

by고준혁 기자
2022.05.25 17:57:44

러 나이키 사업체 업앤런 "나이키 더 물량 공급 안 해"
"러 특허청, 업앤런 등 업체 나이키 계약 만료일 26일"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나이키가 매장에 남아 있는 재고 판매를 끝으로, 러시아에서 전면 철수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사진=AFP)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러시아 현지 언론사인 베도모스티 보도를 인용해 3월 초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기 위해 잠정적으로 러시아 내 영업을 중단했던 나이키가 전면 철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본사에서 물품을 받아 러시아 사업을 운영하는 업앤런의 모회사 IRG의 티콘 스미노프 대표는 “나이키가 더 이상 러시아에 물건을 공급하지 않고 있다. 물량이 바닥나면, 나이키 매장을 모두 폐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앤런은 2012년부터 나이키와 협업을 맺고 러시아 사업을 진행해왔다.



베도모스티는 러시아 특허청 자료를 인용해 러시아 내 나이키 매장을 운영하는 업앤런, A3 스포츠, 야르 등과 나이키의 계약 기간이 오는 26일 만료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전역에 나이키 매장은 총 37곳이며 이 중 28곳은 현재 영업 중이라고 나이키 홈페이지에 기재돼 있다.

로이터는 러시아 특허청 자료를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나이키는 그간 러시아 축구팀 스파르타크 모스크바의 후원을 철회하는 등 러시아와 거리를 두기 위해 노력해왔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난 23일 130개 매장을 운영 중인 러시아에서 15년 만에 영업을 철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맥도널드도 30년간의 영업을 마치고 러시아에서 철수할 계획을 발표했다.